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규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용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가 자녀의 특수교육기관 선택 시 고려하고 있는 요인 등을 분석하여 특수교육대상자 배치계획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과 학생배치계획에 대하여 문헌자료를 조사하고, 특수교육대상자 및 특수교육기관에 대한 현황을 조사·분석한 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내용은 학교 배치 관련 내용, 특수교육기관 설치 관련 내용, 학교 통학 관련 내용 등 3개 영역에 1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경기도 소재 6개 지역의 일반학교 특수학급, 특수학교 재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수된 242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조사로서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검증에 의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대상자는 유치원 과정이 의무교육임에도 상당수가 초등학교 입학 시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학교 특수학급이 특수학교보다 비율이 높았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 지정받지 않은 이유는 자녀의 장애상태가 나아질 수 있다는 기대감,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자녀의 장애를 늦게 발견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의 특수교육기관 선택 요인은 교사의 전문성과 교육과정 운영, 자녀의 장애 유형 및 정도, 통학거리 및 통학방법, 교육시설(특별활동실, 치료실 등)로 나타났다.
통학거리 및 통학방법은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고려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시설은 특수학교에서 더 고려되는 사항이다.
셋째,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교육기관 배치 방식은 통학권내 학교 중 학부모 선택이 가장 많았으나 학부모 선택, 거주지 가까운 곳과 차이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 선택은 특수학교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자녀의 장애정도·능력은 부모가 가장 잘 알고 있다, 거주지 가까운 곳에 특수학교가 없다는 것이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대상자 배치계획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시기는 늦어도 유치원 과정으로 하고 통학권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론적 배경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학생배치계획은 학년도별로 학생 수를 조사·추정한 이후 학생을 배치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배치계획은 학생 수의 추계에서 시작되므로 정확한 특수교육대상자 수가 파악되어야 적정한 배치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특수교육기관의 불균형 및 교육시설의 격차는 통학권의 부재에서 오는 것이다. 특수학교가 없는 지역의 특수교육대상자는 제한된 학교 숫자 내에서 학교를 선택하게 되므로 적정한 통학거리 보장이 곤란하고, 특수학급은 보통교실만 확보하여 설치하게 되므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필요한 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은 유지하되 통학권내에서 선택하는 것으로 제한하고 통학권은 초등학교는 도보통학이 가능하도록 설정하거나 특수교육대상자 수 등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통학구역보다는 다소 넓게 설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통학권이 설정되면 적정한 통학거리가 보장되고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대책이 다양화 될 수 있으며 특수학급과 특수학교와의 교육시설 격차도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통학권내 소수 학생이 배치된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을 통합하여 적정규모의 학생수 및 학급수를 유지하고 일반학교의 학교 급별 병설특수학교, 장애 유형을 고려한 특수학급(교) 설치 등 다양한 특수교육기관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방법 4
4. 선행연구 고찰 6
5. 연구의 한계 8
Ⅱ. 이론적 배경 9
1.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9
2. 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배치 18
3. 특수교육기관 시설 및 관련 서비스 31
4. 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 선택요인 36
5. 소결 38
Ⅲ.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기관 현황 및 교육여건 분석 41
1. 조사개요 41
2. 분석결과 42
3. 소결 52
Ⅳ.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기관 배치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조사분석 54
1. 조사개요 54
2. 분석결과 56
3. 논의 90
Ⅴ.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제언 96
참고문헌과 부록 97
1. 참고문헌 97
2. ABSTRACT 100
3. 부록 10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