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락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동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John Dewey의 교육사상에서 경험론이 통합교육 실행에 주는 함의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환경 조성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둘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교수 운영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셋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장애아동 지원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John Dewey의 저서와 교육사상을 분석한 연구자들의 문헌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John Dewey는 모든 구성원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민주주의 교육을 시작으로, 모든 아동의 잠재성을 실현하기 위한 도덕적 평등과 경험 성장으로서의 교육자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John Dewey의 경험론에서 민주주의와 도덕적 평등은 통합교육을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관심을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하나의 공동체 교육으로 나아가야 하며, 교사를 경험 성장의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것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John Dewey는 경험론에서 시행착오를 성장의 발판으로 발현하는 흥미 기반의 교육 원리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Dewey는 경험을 통해 생성된 사고는 다음의 경험과 문제해결 방식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반성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John Dewey의 흥미 기반의 교육 원리는‘무엇을 가르칠지’보다는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통합교육의 교수 운영이 되어야 하고, 반성적 사고는 장애아동의 성장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장애아동의 사고 발달을 위한 수단으로 평가를 활용할 것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Dewey는 경험론에서 아동이 스스로 필요한 자원을 선택하고 활용하여 독특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능동적 습관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Dewey는 분리되어 있는 경험들이 아이스테티카를 통해 하나의 통합된 경험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협동적 탐구를 통한 협력과 소통이라는 민주적인 소양과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Dewey의 경험론은 통합교육의 제도적·행정적 지원이 융합된 하나의 개념에서 실행되어야 하고, 통합교육 운영 주체들 간 자발적인 협력체를 구성해 장애아동을 지원할 것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John Dewey의 경험론은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한 관심의 공유,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개별 아동의 흥미와 경험을 존중하고 이에 따른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함의하고 있다. 따라서 John Dewey의 경험론은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이 융합된 하나의 체제에서 실행되고 지원되어야 하는 공동체의 경험 성장 교육을 함의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4. 연구의 범위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John Dewey의 교육사상 12
2. John Dewey의 경험론 23
3. 통합교육의 실행 요인 41
Ⅲ. 연구 방법 54
1. 분석대상 54
2. 분석도구 63
3. 분석절차 67
Ⅳ. John Dewey의 경험론과 통합교육 실행 73
1. John Dewey의 경험론과 통합교육의 환경 조성 73
2. John Dewey의 경험론과 통합교육의 교수 운영 88
3. John Dewey의 경험론과 통합교육의 장애아동 지원 104
Ⅴ. 결론 및 제언 121
1. 결론 121
2. 제언 136
참고 문헌 138
ABSTRACT 148
<부록 1> IRB 심의 결과 통지서 1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