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남경인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허수미, 남상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가 사회과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선택적 지각의 양상과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사회과 교수?학습에서의 시사점을 얻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선택적 지각의 개념과 이에 관한 논의를 점검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과 텍스트 읽기에서의 선택적 지각을 분석하는 도구를 구안하고 이를 활용하여 선택적 지각 양상 및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정의한 사회과 텍스트 읽기에서의 선택적 지각은 ‘텍스트에서 자신의 입장과 상반되는 내용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이를 자신의 입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왜곡하여 이해함으로써 텍스트의 내용을 자신의 신념, 태도, 입장에 부합하는 것으로 지각하는 현상’이며, 이를 기반으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텍스트 주제에 따라 선택적 지각의 양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달랐다. 연구 참여자들은 그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제의 텍스트를 읽는 경우 보다 정확하게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목적에서 텍스트를 꼼꼼하게 읽고 내용을 파악하였다. 이와는 달리 윤리적 혹은 가치 관련 주제 등 초등학생의 구체적인 삶과 거리가 먼 주제로 서술한 텍스트를 읽을 때는 자신의 입장을 방어하기 위한 동기가 강해져 선택적 지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연구 참여자는 선택적 지각을 통해 텍스트 내용을 자신의 입장에 일치시키려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제한된 정보 채널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토대로 특정 사회적 쟁점에 대해 편향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이로 인해 텍스트를 선택적으로 지각하였다. 이 과정에서 부모, 교사와 같은 중요한 타자의 의견이나, 텔레비전 뉴스, 웹툰 등과 같은 미디어가 영향을 주었다. 또한 일부 연구 참여자는 한쪽 입장에 지나치게 정서적으로 감정이입함으로써 편향된 의견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었다. 실제로 연구 참여자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몇 사람의 의견, 특정 미디어 채널의 관점을 아무 의심 없이 그대로 받아들여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였다. 이 같은 태도는 연구 참여자가 주체적으로 형성했다기보다는 타인에게서 그대로 이식된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정서적 측면에 치우친 감정이입은 사회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주체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단편적인 이해를 형성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한쪽 입장에 과도하게 몰입함으로써 상반된 입장의 의견을 감정적으로 거부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사회과 교수?학습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사회적 쟁점 및 사회 현상이 자신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실제적인 생활과 관련지어 사회과 텍스트 및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 둘째, 사회적 쟁점 및 사회 현상에 대한 비판적 관점, 다원적 관점, 사회구조적 관점을 함양하는 사회과 교육이 초등학교 과정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학습자가 사회적 쟁점 및 문제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반성적으로 검토하도록 돕는 사회과 수업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사회과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학습 수단이자 과정인 텍스트 읽기를 선택적 지각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 토대로 활용됨으로써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선행 연구 검토 6
Ⅱ. 선택적 지각의 의미와 원인 14
1. 선택적 과정과 선택적 지각 14
2. 텍스트 읽기에서의 선택적 지각 24
3. 선택적 지각의 원인 30
Ⅲ. 연구 방법 36
1. 연구 참여자 및 조사 도구 36
가. 연구 참여자 36
나. 조사 도구 38
1) 사전 질문지 38
2) 텍스트 38
3) 면담 가이드 42
2. 조사 방법 및 절차 44
Ⅳ. 선택적 지각 양상 및 요인 48
1. 선택적 지각 양상 48
가. 주제 유형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지각 양상 51
나. 자신의 입장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지각 양상 56
2. 선택적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5
가. 지각의 목적 75
나. 제한된 정보 획득 경로 81
다. 정서적 감정 이입 87
3. 선택적 지각 양상과 요인의 관계 94
Ⅴ. 결론 98
참고문헌 105
ABSTRACT 114
부록 11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