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지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태욱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상태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게임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8학급 학생 171명을 4학급씩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구분하고, 사전검사를 통하여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이후 통제집단에서는 자연어 알고리즘을 활용한 게임 프로그래밍 학습을, 실험집단에는 상태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게임 프로그래밍 학습을 각각 10차시 실시하였다. 수업 처치 후 사후검사로 컴퓨팅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두 집단 간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컴퓨팅 사고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상태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게임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1. 상태 다이어그램 8
2. 게임 프로그래밍 교육 15
3. 컴퓨팅 사고력 17
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22
III 학습 활동 설계 24
1. 수업 설계의 방향 24
2. 수업 설계 25
IV 연구방법 28
1. 연구가설 28
2. 연구 대상 28
3. 연구 설계 29
4. 검사 도구 29
5. 연구 절차 32
6. 분석 및 처리 32
V 연구결과 33
1. 사전검사 결과 33
2. 사후검사 결과 34
VI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8
참고문헌 40
ABSTRACT 44
부록 4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