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화원 (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손은령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이를 유아 교육 현장에서 또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D시에 지역적 특색, 생활 수준이 비슷한 L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52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유아 26명(남아 15명, 여아 11명)은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비교집단 유아 26명(남아 13명, 여아 13명)은 동화를 활용하고 누리 과정 생활주제의 신체 활동을 집단별로 8주간 주 2회씩 총 16회 실시하였다. 측정 도구로 박주희, 이은해(2001)의 유아 또래 유능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예비검사,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실시했으며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 공변량 분산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또래 유능성의 하위 요인인 사교성, 친사회성의 자료수집과 결과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주도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차이 분석에서 통계적인 범위 내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공변량 분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같이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또래 유능성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의 또래 유능성을 향상하기 위해 유아교육 현장에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범위 6
Ⅱ. 이론적 배경 7
1.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7
2. 또래 유능성 18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8
3.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29
4. 실험 설계 및 실험 처치 33
5. 연구절차 45
6. 자료분석 49
Ⅳ. 연구결과 50
1.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50
2.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 프로그림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검증 59
Ⅴ. 논의 및 결론 71
1. 논의 71
2. 제언 74
참 고 문 헌 76
Abstract 83
부 록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