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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혜 (차의과학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숙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차의과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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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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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섬망 간호수행, 섬망 스트레스,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호자 없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섬망 간호수행도를 높이며 섬망 스트레스를 낮추고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에게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섬망 간호수행, 섬망 스트레스,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를 적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G도 종합병원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으로 운영되고 있는 4개 병동에서 직접 환자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로, 실험군 35명과 대조군 35명으로 총 70명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였다.
실험군에게는 섬망관리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사전, 사후 조사로 섬망환자 간호수행 및 섬망 관련 스트레스,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가보고 형식으로 측정하였다. 연구도구는 섬망 간호수행은 김미영 등(2013)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섬망 스트레스는 서희정 등(2006)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은 박미정 등(2013)이 개발한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증은 chi-square test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고, 가설검증은 ANC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섬망 간호수행도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7.86, p=.007).

2.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섬망 스트레스 점수가 낮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11.62 p=.001).

3.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 점수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4.82, p=.032).

부가설 1.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안전관리 인지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3.38, p=.071).
부가설 2.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안전관리 관심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2.32, p=.133).
부가설 3.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안전관리 의지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2.27, p=.136).
부가설 4.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안전관리 자신감 점수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7.23, p=.009).

본 연구를 통해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섬망 간호수행도를 증진 시키는데 효과적이었고 섬망 관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환자안전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켜 환자안전문화 중요성 인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임이 검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임상실무에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가설 4
4. 용어 정의 5
II. 문헌고찰 7
1. 섬망 간호수행 7
2. 섬망 스트레스 10
3. 환자안전문화 중요성 인식 13
4.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에서의 섬망관리 교육프로그램 15
III. 연구방법 20
1. 연구 설계 20
2. 연구 대상 20
3. 연구 도구 21
4. 연구 진행 23
1) 섬망관리 프로그램 23
(1) 섬망 이론교육 23
(2) 섬망 사정 23
(3) 섬망관리 가이드라인 25
2) 교육절차 29
3) 모니터링 29
5. 자료 수집 절차 30
6.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 30
7. 자료 분석 31
IV. 연구결과 32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32
2. 실험 전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증 32
3. 가설 검증 34
V. 논의 37
VI. 결론 39
참고문헌 41
부 록 47
영문요약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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