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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요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심상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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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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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이용 확산, 인터넷 기술 발전 등에 따라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을 통한 해외직접구매(해외직구)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배송 서비스 시장규모는 급속히 커지고 있으며, 국제배송 서비스업체들 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만족도와 재이용의도를 높이는 것이 국제배송 서비스업체들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국 산동성 소비자의 한국상품 직구 시 국제배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먼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중국 산동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23개 유효설문지를 대상으로 SPSS 23.0와 AMOS 23.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주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고객만족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국제배송 서비스품질의 5개 요인은 모두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제성, 신속성, 친절성은 p<0.001의 유의수준을 보였으며, 사후서비스성, 안전성은 p<0.05의 유의수준을 보였다.
둘째, 재이용의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국제배송 서비스품질 5개 요인 중 안전성, 사후서비스성 2개 요인은 p<0.001의 유의수준 하에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신속성, 경제성, 친절성은 p<0.05의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과 가까운 중국 산동성 소비자들이 한국상품을 직구할 때 국제배송 비용과 시간이 중국 내 온라인 쇼핑 때와 큰 차이가 없고, 응답자의 대다수인 회사원, 학생 등은 낮에 집에 없어 배송직원과 직접 접촉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셋째, 국제배송 서비스 이용자의 고객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p<0.001의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는 국제배송 서비스 품질의 5개 요인이 모두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재이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성 및 사후서비스성 등과 관련한 국제배송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논문은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중국 제3위의 경제규모를 가진 산동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상품 직구 시 국제배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에는 해외직구와 관련하여 더 많은 영향요인들을 포함한 연구모형 하에서 산동성 이외의 다른 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분석방법을 활용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5
제1절 해외직구 5
1. 해외직구의 정의 5
2. 중국의 해외직구 현황 및 정책 8
3. 해외직구 관련 선행연구 14
제2절 국제배송 서비스품질 15
1. 국제배송 서비스품질의 정의 15
2. 국제배송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16
제3절 고객만족도 19
1. 고객만족도의 정의 19
2. 고객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20
제4절 재이용의도 23
1. 재이용의도의 정의 23
2. 재이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24
제3장 연구조사의 설계 25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25
1. 연구모형 25
2. 연구가설 2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1
1. 해외직구 국제배송 서비스품질 32
2. 고객만족도 33
3. 재이용의도 33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34
1. 자료의 수집 34
2. 자료의 분석 방법 34
제4장 실증분석 결과 및 시사점 36
제1절 기초 분석 결과 36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36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9
3. 확인적 요인분석 45
4. 상관관계 분석 47
제2절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및 가설 검증 49
1.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49
2. 연구가설의 검증 51
3.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56
제5장 결론 5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5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9
참고문헌 61
설문지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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