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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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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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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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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국경간 전자상거래(CBEC)의 발전에 힘입어 한국상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해외직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제배송 서비스 제공업체들 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해외직구로 한국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중국 산동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제배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논문구성/논리: 국제배송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델과 가설을 수립하고, 중국 산동성 거주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23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대상으로 SPSS 및 AMO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과: 국제배송 서비스품질의 5개 요인은 모두 고객만족도와 정(+)의 관계에 있으며, 고객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재이용의도의 경우 안전성, 사후서비스 등 2개 요인은 정(+)의 관계에 있으나, 신속성, 경제성, 친절성 등 3개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국 산동성 거주 소비자의 국제배송 서비스에 대한 재이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성 및 사후서비스를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독창성/가치: 본 논문은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중국 3위의 경제규모를 가진 산동성 거주 중국 소비자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국제배송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서비스품질, 특히 안전성 및 사후서비스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함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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