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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노예영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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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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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소셜 미디어에서 시청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다양한 수용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사회적 시청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트위터 공간에 나타난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시청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내용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으로 나누어 두 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첫 번째 연구에서는 내용적 관점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사회적 시청을 통해 어떠한 올림픽 이슈가 온라인 공간에서 현저하게 나타나며, 수용자들은 이슈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와 논조로 이야기를 하고, 그리고 어떠한 내용의 대화가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 과정에서 본 연구에서는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여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트위터에 게시된 약 10만 여개의 메시지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토픽 모델링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의 10가지 주요 이슈를 도출하였으며, 50%가 스포츠의 기본 가치와 관련된 ‘전형적 스포츠 이슈’, 나머지 50%가 정치적으로 논쟁의 대상이 된 ‘정치적 스포츠 이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컴퓨터를 활용한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수용자 태도와 메시지 톤 관점에서 이슈별 메시지 내용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평창 동계올림픽 관련 트위터 메시지의 약 70%에서 판단적 혹은 논쟁적 표현이 많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음이항 회귀모형을 통해 어떠한 특성을 지닌 메시지가 대중들의 반향을 얻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과정에서 주관적 태도와 메시지 톤의 상호작용이 커뮤니케이션(리플라이/리트윗/페이버릿)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에 주목하였으며, 감성적 메시지는 부정적인 논조의 메시지에서, 그리고 이성적인 메시지는 긍정적 논조의 메시지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유발하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두 번째 연구에서는 구조적 관점에서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시청이 교량적 사회자본 형성에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다차원적(거시/중시/미시)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첫 번째 연구와 마찬가지로 파이썬 언어를 통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트위터에 게시된 약 11만여 개의 메시지와 관련 정보들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분산, 하위집단 간 연결정도, 이질적 의견이 병존하는 하위집단에서의 수용자 간 연결정도를 통해 교량적 사회자본의 형성 정도를 살펴보았다. 세 가지 지표 모두 공통적으로 정치적 스포츠 이슈 대비 전형적 스포츠 이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서 낮게 나타났다. 이는 전형적 스포츠 이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서 교량적 사회자본 형성을 유발하는 효과가 더 큰 것을 의미한다. 요컨대 본 연구는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시청이 온라인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키고, 교량적 사회자본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포츠 콘텐츠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이념 및 가치관의 대립 즉, 세대, 성, 지역, 계층을 막론한 첨예한 갈등으로 인한 극심한 분극 현상을 조금이나마 해소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필요성 4
3. 연구의 목적 7
Ⅱ.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미디어 소비환경의 변화와 특징 9
1) 미디어 소비환경 및 행동의 변화 9
2) 온라인 미디어 소비환경에서의 사회적 시청(social viewing) 15
3) 사회적 시청 행동으로의 트위터(Twitter) 소비 행동 20
4) 이견 노출(cross-cutting exposure)과 사회적 시청의 효과 27
2. 사회적 시청에 따른 사회자본(social capital)의 형성 37
1) 사회자본 개념에 대한 관점 및 접근의 다양성 37
2) 사회자본의 정의와 구성요소 및 유형 43
3) 사회적 시청과 사회자본과의 관계 53
3. 올림픽, 사회적 시청 그리고 사회자본 61
1) 올림픽의 사회적 시청 유발 기능 61
2) 트위터 텍스트 분석을 통한 올림픽 콘텐츠의 사회적 시청 내용 연구 66
3) 올림픽 콘텐츠의 사회적 시청을 통한 사회자본 형성 기제 74
4)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올림픽 콘텐츠의 사회자본 형성 기능 검증 79
Ⅲ.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87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도출 88
1) <연구 1>의 연구문제 89
2) <연구 2>의 연구가설 90
Ⅳ. 연구 1: 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시청 내용분석
1. 연구방법 및 절차 92
1) 자료 92
2) 분석 및 절차 95
(1) 연구문제 1 분석방법 96
(2) 연구문제 2 분석방법 101
(3) 연구문제 3 분석방법 105
2. 연구결과 110
1) 연구문제 1 검증 결과 110
(1)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주요 이슈 도출(연구문제 1-1) 110
(2)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주요 이슈별 핵심어 간 연결 관계 탐색 (연구문제 1-2 ) 122
2) 연구문제 2 검증 결과 130
(1) 트위터 메시지의 내용적 속성 탐색(연구문제 2-1) 130
(2) 이슈 간 트위터 메시지의 내용적 속성 차이 검증(연구문제 2-2) 143
3) 연구문제 3 검증 결과 147
(1) 기초통계 분석 147
(2) 트위터 메시지의 내용적 속성이 이슈 전파(리플라이)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 3-1 ) 151
(3) 트위터 메시지의 내용적 속성이 이슈 공유(리트윗)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 3-2) 158
(4) 트위터 메시지의 내용적 속성이 이슈 주목(페이버릿)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 3-3) 165
3. 논의 170
Ⅴ. 연구 2: 스포츠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다차원적 구조 탐색
1. 연구방법 및 절차 175
1) 자료 175
2) 분석 및 절차 179
(1) 연구가설 1 분석방법 180
(2) 연구가설 2 분석방법 185
(3) 연구가설 3 분석방법 187
2. 연구결과 188
1) 네트워크 자료 기초통계 분석 188
2) 연구가설 1 검증 결과 192
3) 연구가설 2 검증 결과 196
4) 연구가설 3 검증 결과 205
3. 논의 208
Ⅵ. 종합 논의 및 결론
1. 연구 요약 212
2. 연구의 시사점 215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19
참고문헌 221
부록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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