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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수용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곽관웅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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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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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웨이로 대표되는 자가균형 탑승로봇은 친환경 개인용 이동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자가균형 탑승로봇의 관련 안전법규가 미비하고 안전요구조건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관련 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자가균형 탑승로봇과 관련된 연구는 기본적인 기능인 주행 성능 향상을 위한 제어기의 설계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안전성/안정성을 평가하고 검증하기 위한 지표의 개발과 시험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몇몇 선행연구에서도 물리적인 데이터를 측정하여 정량적인 안전성/안정성 지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닌 탑승자의 설문 조사 및 인터뷰 등의 정성적인 평가에 의존하고 있어 물리적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어렵고 연구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힘들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가균형 탑승로봇의 외적 동적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다양한 환경/조건에 대해 자가균형 탑승로봇의 동적 거동을 정량적으로 정확히 모사할 수 있어 자가균형 탑승로봇의 안전성/안정성을 정량적으로 엄격히 평가할 수 있는 가상환경 co-simulation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자가균형 탑승로봇의 정확한 동특성 구현을 위하여 impact 실험을 포함한 다양한 system identification 실험을 통해 자가균형 탑승로봇 모델의 파라미터를 규명하여 모델의 정확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탑승자 대신 탑승자의 동적 거동 재현을 통해 다양한 환경 조건과 시나리오 그리고 상황에 대해 객관적이고 반복적인 안전성/안정성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CMG(Control Moment Gyroscope) 기반의 ATD(Anthropomorphic Test Device)를 제안하고, 그 성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동향 5
1.2.1 자가균형 탑승로봇 5
1.2.2 자가균형 탑승로봇의 안전성/안정성 6
1.2.2.1 주행 실험 연구 7
1.2.2.2 충돌 시 상해에 관한 실험 연구 9
1.2.2.3 자가균형 탑승로봇 simulation 연구 9
1.2.2.4 자가균형 탑승로봇 사고유형분석 연구 10
1.2.2.5 자가균형 탑승로봇 안전성/안정성 지표 개발 및 시험평가 방법 연구 10
1.2.3 CMG (Control Moment Gyroscope) 11
제 2 장 자가균형 탑승로봇의 안전성/안정성 평가를 위한 가상환경 co-simulation platform 12
2.1 자가균형 탑승로봇 선정 13
2.1.1 자가균형 탑승로봇 기구적, 기능적 분류 13
2.1.2 Co-simulation platform 제품 선정 15
2.2 자가균형 탑승로봇 17
2.2.1 자가균형 탑승로봇 모델링 17
2.2.2 자가균형 탑승로봇 내부제어기 22
2.3 실험 및 제어 파라미터 추정 23
2.3.1 Self-balancing controller 파라미터 추정을 위한 실험 구성 24
2.3.2 Self-balancing controller 파라미터 추정 26
2.3.3 Handle roll angle과 body yaw rate 관계 도출 28
2.3.4 Yaw rate command controller 파라미터 추정 33
2.4 자가균형 탑승로봇 co-simulation platform 동적 특성 검증 35
2.4.1 Pitch dynamcis 검증 35
2.4.2 Yaw rate dynamics 검증 37
2.4.3 Pitch-yaw combined full dynamics 검증 38
제 3 장 탑승자 거동 재현이 가능한 CMG-based ATD 42
3.1 CMG (Control Moment Gyroscope) 원리 42
3.2 CMG-based ATD 구동 메커니즘 및 탑승자 거동 재현 원리 45
3.2.1 CMG-based ATD를 이용한 탑승자 거동 재현 원리 45
3.2.2 CMG-based ATD 구동 원리 46
3.3 Co-simulation platform을 이용한 CMG-based ATD 메커니즘 검증 52
3.3.1 자가균형 탑승로봇과 CMG-based ATD가 고려된 dynamic model 53
3.3.2 CMG-based ATD의 control 55
3.3.3 Co-simulation을 통한 CMG-based ATD 검증 58
제 4 장 CMG-based ATD 설계 및 제작 74
4.1 상세설계 74
4.1.1 ATD body 74
4.1.2 Flywheel part 75
4.1.3 Gimbal part 79
4.1.4 CMG 81
4.1.5 Handle operating part 82
4.1.6 CMG-based ATD 84
4.2 모터 사양 설계 86
4.2.1 Flywheel motor 86
4.2.2 Gimbal motor 88
4.2.3 Handle operating motor 90
4.3 이동식 하네스 설계 91
4.4 CMG-based ATD 제작품 92
4.5 제어하드웨어 시스템 설계 94
제 5 장 실험 및 결과 98
5.1 제어시스템 98
5.2 CMG-based ATD를 이용한 자가균형 탑승로봇 counter-balancing control 100
5.3 CMG-based ATD를 이용한 탑승자 거동 재현 103
5.4 자가균형 탑승로봇의 동적 안전성/안정성 평가 125
5.4.1 주행상황 125
5.4.2 선회상황 128
5.4.2.1 선회실험 지표 및 임계값 도출 연구 128
5.4.2.2 선회상황 안전성/안정성 평가 136
제 6 장 결론 139
참 고 문 헌 142
ABSTRACT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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