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아영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수정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직장어린이집의 초임교사가 인식한 어린이집의 교사전문성 지원환경이 교사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사전문성 지원환경이 교사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초임교사의 직무 수행 동기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대전, 제주도 지역에 위치한 직장어린이집의 초임교사 99명이었다. 초임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Wang (2005)이 개발하고 정아람(2016)이 번안한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 평정척도(Current Status for Professional Competence)를 이금선(2017)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초임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의 교사전문성 지원환경을 측정하기 위하여 Williams (2000)가 개발한 교사전문성 지원환경 평정척도(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PLEI)를 이금란(2004)이 유치원 교사에 맞게 번안·수정한 척도를 본 연구자가 어린이집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초임교사의 직무 수행 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Fernet, Senecal, Guay, Marsh와 Dowson (2008)이 개발한 교사 직무 수행 동기 평정척도(The Work Tasks Motivation Scale for Teachers; WTMST)를 본 연구자가 번안하고 어린이집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 및 문항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초임교사의 직무 수행 동기의 매개 효과는 Baron과 Kenny (1986)가 제시한 3단계 검증 단계에 의거하여 검증하였으며 Sobel Test(Sobel, 1982)를 실시하여 매개 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초임교사가 어린이집의 교사전문성 지원환경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내재적 동기 및 구체화된 동기가 높고 투사적 동기 및 동기 부재의 점수가 낮을수록 자신의 전문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임교사가 인식한 어린이집의 교사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에 대한 초임교사의 직무 수행 동기의 부분 매개 효과가 검증되었다. 초임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어린이집의 교사전문성 지원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직무 수행 동기 중 내재적 동기 및 구체화된 동기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어린이집의 교사전문성 지원환경은 초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교사전문성 지원환경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에서 초임교사의 직무 수행 동기 중 내재적 동기와 구체화된 동기가 매개 역할을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