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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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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상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광용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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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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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우리의 모든 일상생활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혁신적인 기술의 등장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에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적용함으로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시스템의 좋은 사례인 인공지능 스피커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제품 품질요인과 데이터 품질요인 그리고 서비스 품질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제품 품질요인으로는 제품의 성능과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데이터 품질요인으로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적시성을 적용하였고, 서비스 품질요인으로는 서비스의 유형성과 공감성을 적용하였다. 사용자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품질요인에 대한 6가지의 독립변수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매개변수로 지각된 즐거움, 지각된 상호작용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설정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상호 연관성을 검증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검증하기 위하여 총 250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여 이 중 결측치와 부실한 응답을 제외한 214부의 설문 응답지를 분석하였고, SPSS와 SmartPLS를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모델의 독립변수로 설정한 제품 품질요인인 제품성능, 디자인과 데이터 품질요인인 정확성, 적시성 그리고 서비스 품질요인인 유형성, 공감성이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E-TAM의 매개변수로 설정한 지각된 즐거움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지속적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고, 지각된 상호작용성도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지속적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데이터 품질요인이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시스템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이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거의 최초의 연구라는 학문적인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시스템의 사용 확대를 위해서는 첫째 제품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키고, 둘째 데이터의 정확성과 적시성(최신의 데이터 갱신)을 제공하여야 하며, 셋째 서비스의 본질적인 특성인 유형성과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가 교감하는 공감성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실무적인 결론을 얻었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ⅶ
ABSTRACT ⅸ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3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2.1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시스템 5
2.1.1 제품과 서비스 5
2.1.2 서비스화(Servitization)과 제품화(Productization) 7
2.1.3 제품서비스시스템(PSS: Product Service System) 10
2.1.4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시스템의 도래 19
2.2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PSS로서의 인공지능 스피커 23
2.2.1 인공지능 스피커의 개념 23
2.2.2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PSS인 인공지능 스피커의 작동원리 24
2.2.3 인공지능 스피커의 유형 26
2.2.4 인공지능 시장의 현황과 전망 27
2.2.5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의 현황과 전망 27
2.3 제품 품질, 데이터 품질, 서비스 품질 29
2.3.1 제품 품질(Product Quality) 33
2.3.2 데이터 품질(Data Quality) 39
2.3.3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 43
2.4 기술수용이론 49
2.4.1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49
2.4.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 Expanded TAM) 51
제 3 장 연구 설계 55
3.1 연구모형(Resarch Model) 설정 55
3.2 가설 설정 60
3.2.1 제품 품질요인에 대한 가설 60
3.2.2 데이터 품질요인에 대한 가설 62
3.2.3 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가설 64
3.2.4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 요인의 가설 설정 66
3.3 변수의 정의 70
3.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3.3.2 측정항목 71
제 4 장 실증분석 및 결과 73
4.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3
4.1.1 설문지의 구성 73
4.1.2 자료 분석방법 74
4.2 응답자 표본의 특성 75
4.3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77
4.4 연구모형의 평가 81
4.4.1 내적일관성 신뢰도 평가 결과 81
4.4.2 집중타당도 검증 83
4.4.3 판별타당도 평가 84
4.4.4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86
4.4.5 경로계수의 유의성과 적합성 90
4.5 연구가설의 검증 및 결과 분석 92
4.5.1 제품 품질변수와 매개변수와의 관계 검증 93
4.5.2 데이터 품질변수와 매개변수와의 관계 검증 94
4.5.3 서비스 품질변수와 매개변수와의 관계 검증 97
4.5.4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 검증 99
4.5.5 집단 간 차이분석(Multi-Group Analysis) 100
제 5 장 결 론 110
5.1 연구결과 및 시사점 110
5.1.1 연구결과 요약 110
5.1.2 연구결과의 학문적 시사점 114
5.1.3 연구결과의 실무적 시사점 115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17
참고문헌 119
부 록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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