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아름 (남부대학교, 남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상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남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다문화유아의 이중언어 사용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연구


박아름
지도교수 : 황상심
언어치료청각학과
남부대학교

본 연구는 다문화유아의 이중언어 사용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인구학적 변인 5문항, 다문화 교육 경험 2문항, 이중언어의 인식 10문항, 지도실태 3문항, 방해요인 2문항, 총 22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설문 문항의 타당도를 위해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하여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유치원,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201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전반적인 응답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이중언어 관련 교육 필요성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였다. 일원변량분석 후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온 경우, Scheffe 사후검증을 통해 그 세부적인 차이를 살펴보았다.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경험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이중언어 관련 교육 필요성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다문화 지도방해요인 인식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이중언어 관련 교육 필요성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연령, 근무경력,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이중언어 교육의 필요성이 대체적으로 높았다.
둘째, 다문화 교육경험이 많을수록 이중언어 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다문화 지도경험이 적은 유아교사들은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지연을 우려하며 이중언어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지도방해요인 인식에서 정서적인 요인에 응답한 교사는 교사의 이중언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나, 심리적인 어려움 이외의 다른 문항에 응답한 교사는 다문화 유아의 이중언어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즉 유아교사는 이중언어 사용이 다문화유아에게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에게는 이중언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이중언어 사용으로 인해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우려하고 있으며, 다문화유아에게는 이중언어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볼 때, 다문화 경험이 많을수록 이중언어 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교사들의 다문화 유아의 이중언어 사용 및 교육에 대한 관심유도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지속적인 관심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ⅳ
국문초록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이론적 배경 7
1. 다문화 7
2. 다문화 인구 동향 8
3. 다문화유아와 이중언어 9
4. 이중언어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0
Ⅲ. 연구방법 13
1. 연구대상 13
2. 연구도구 15
3. 연구절차 16
4. 자료의 처리 18
Ⅳ. 연구결과 20
1.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교사?다문화유아의 이중언어 교육 필요성 인식 차이 20
2.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경험에 따른 교사?다문화유아의 이중언어 교육 필요성 인식 차이 33
3. 유아교사의 다문화 지도방해요인 인식에 따른 이중언어 교육 필요성 인식 차이 48
Ⅴ.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