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아름 (비즈인베스트먼트) 황상심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09 - 120 (12page)
DOI
10.15724/jslhd.2022.31.3.10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유아교사는 다문화유아의 언어습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유아의 이중언어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경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국내ㆍ외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집단 면담을 실시하여 사회·인구학적 변인, 이중언어에 대한 인식, 다문화유아 교육 경험과 관련하여 총 25개의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구성한 설문지는 광주ㆍ전남 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배포하여 201개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첫째, 유아교사들의 이중언어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나 이중언어 보다는 한국어를 먼저 습득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한국어가 다문화유아들의 모국어이고 의사소통과 사회성 향상을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유아교사의 연령, 근무경력, 학력이 높을수록 이중언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나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지연 등을 염려하며 이중언어에 대하여 부정적인 경향이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 중 92.5%가 다문화아동을 교육한 경험이 있었으며, 교사 중 71%는 지도한 다문화아동 중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대상자가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다문화유아들이 한국어 이외에 가장 많이 사용한 언어는 타갈로그, 일본어, 영어, 중국어 순이었다. 다수의 다문화유아를 교육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이중언어 교육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이었다.
결론 : 다문화유아의 이중언어와 관련되어 언어치료 분야와 유아교육과의 협력, 언어치료 분야의 역할에 대하여 추후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여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1570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