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세은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혜욱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유치원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학년 초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을 돕고 사회적 기술을 증진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된 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S구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2학급의 만 3세 유아 32명이다. 이 중 한 학급의 유아 16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의 유아 16명을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 처치는 2019년 3월 25일부터 5월 10일까지 총 7주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총 20개의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를 매일의 바깥놀이 시간에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기존의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생활주제에 따라 이루어지는 바깥놀이를 매일 실시하였다.
유아의 유치원 적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Jewsuwan과 Luster 그리고 Kostelnik(1993)가 개발한 유치원 적응 검사도구(PAQ: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하여 Gresham과 Eliott(1990)가 개발한 사회적 기술 검사도구(SSRS: Social Skills Rating Scale)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는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적응의 다섯 가지 하위요인인 친사회적 행동, 유치원에서의 긍정적 정서, 또래유능성, 자아강도, 유치원 일과 적응 모두에서도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비교집단의 유아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치원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을 시작하는 만 3세 유아가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에 참여하여 긍정적인 정서를 유지하고 또래 및 교사와 잘 어울리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자아를 발달시키고 유치원 일과에 대한 이해를 높여 유치원 적응에 도움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는 만 3세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술의 세 가지 하위요인인 협력성, 주장성, 자아통제 모두에서도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비교집단의 유아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관계의 확장기에 접어든 만 3세 유아가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에 참여하여 협력의 필요성과 기쁨을 느끼고 그 속에서 자신을 적절히 표현하며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법으로 통제하여 사회적 기술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는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을 돕고 사회적 기술을 증진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를 학기 초부터 적극 활용할 필요성을 제기하며, 유아 주도적 놀이 운영 및 참여 중심의 교사교육을 제공하여 그 가치를 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A.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 5 B. 사회적 기술 11
C. 전래놀이 17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 대상 26
B. 연구 도구 26
C. 연구 절차 35
D. 자료 분석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9
A.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B.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42
Ⅴ. 논의 및 결론 45
A. 논의 45
B.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부록 67
ABSTRACT 11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