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은 (서울경동유치원) 승윤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 - 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S구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2학급의 만 3세 유아 32명(실험집단 16명, 비교집단 16명)이다. 실험처치는 총 7주 동안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를 매일 1시간의 바깥놀이 시간에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라 이루어지는 바깥놀이를 매일 1시간씩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는 만 3세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는 만 3세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가 만 3세 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하며, 특히 학기 초 기관적응 및 또래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됨을 의미한다. 이는 교육현장에서 신체활동 중심의 전래놀이 활용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