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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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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미경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나은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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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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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의 감각처리가 스마트폰을 매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영상통화, 음성통화, 메신저, 문자)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과정에서 매체풍요도이론과 최적각성이론을 포괄적으로 적용 및 검토함으로써, 매체 이용에 대한 감각처리이론을 제안하고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대부터 50대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내국인을 전체 모집단으로 하여, 2018년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전문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패널을 대상으로 랜덤 추출 샘플링을 통해 6,424명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였으며, 성별과 연령을 고려한 할당 표집을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는 1,065명이 참여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조사 연령대에 해당하지 않는 참가자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013명이 모든 설문에 응답하였다.
분석 과정은 감각처리가 스마트폰 이용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감각처리 이론의 가정), 영상통화, 음성통화, 메신저, 문자 매체에 대한 인지된 매체풍요도가 감각처리와 스마트폰 이용 사이에 매개효과를 갖는지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감각처리가 스마트폰 이용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고, 인지된 매체풍요도가 감각처리와 매체 이용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갖는 것을 발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회피를 제외한 모든 감각처리 변인이 일부 또는 전체 매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각추구 변인은 영상통화이용, 음성통화이용, 메신저이용, 문자이용 모두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감각처리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감각처리 역치 차원에서 감각처리가 스마트폰 이용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어, 감각처리 역치 차원에서 역치가 낮은 것을 의미하는 감각민감성은 영상통화이용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고, 역치가 높은 것을 의미하는 낮은 등록은 영상통화이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감각 역치가 낮을수록 영상통화 이용을 덜 하고, 감각 역치가 높을수록 영상통화 이용을 더 한다고 해석되므로, 감각 역치와 매체 이용과의 관계에서 본 연구가 제안하는 감각처리이론의 가정이 부분적으로 확인되었음을 의미한다.
셋째, 감각처리가 스마트폰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인지된 매체풍요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감각처리와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간에 6개의 매개효과가 발견되었고, 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각처리 역치와 행동반응의 상호작용에 따라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에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영상통화이용, 음성통화이용, 문자이용에 대해 역치와 행동반응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음성통화이용과 문자이용에 대해서는 역치의 주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행동반응의 주효과와 역치와 행동반응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메신저이용에 대해서는 역치의 주효과만 유의미했고, 역치가 낮을수록 메신저이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역치가 높고 행동반응이 능동적인 감각추구가 높은 집단은 영상통화이용, 음성통화이용, 문자이용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역치가 낮고 행동반응이 능동적인 감각회피가 높은 집단은 메신저이용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디어연구에서 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으로서 발견되어 왔던 자극추구성향, 민감성, 성격의 외향성, 내향성 등과 감각처리와의 관련성을 문헌적으로 검토하고, 감각처리라는 포괄적인 영향 요인을 가정하여 미디어 이용에서 감각처리이론을 제안하고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그 결과, 인간의 감각처리는 스마트폰 이용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그 과정에서 매체풍요도 지각이 매개하는 효과를 부분적으로 확인함으로써, 미디어연구의 이론적 확장성과 실무적 적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2절. 논문의 구성 8
제2장. 이론적 배경 10
1절. 커뮤니케이션 매체 선택에 대한 전통적 접근 10
1. 미디어의 객관적 특성을 강조한 매체 풍요도 이론 12
2. 매체 선택과 이용에 대한 사회적 영향 이론 17
3. 개인 차이에 따른 매체 지각과 매체 이용 모델의 필요성 20
2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매체 선택에 관한 연구 25
1. 휴대전화 매체 특성과 이용자에 관한 연구 26
2. 음성통화, 문자메시지 매체 인식과 이용 및 이모티콘 특성 연구 29
3. 개인 차이와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과의 관계 34
3절. 생리적 개인차로서 각성 이론과 미디어 이용 40
1. 각성 이론의 원칙과 가정 40
2. 성격 특성과 각성 수준의 관계 43
3. 각성 수준과 미디어 이용의 관계 46
4절. 인간의 감각처리와 미디어 이용 47
1. 감각처리 모델 47
1) 감각처리 모델이 개인 차이를 나타내는 근거 52
2) 감각처리의 안정성 54
3) 감각처리와 성격 및 기질과의 관계 56
4) 감각처리와 심리적 반응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60
2. 감각처리와 미디어 이용과의 관계 61
3.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에서 감각처리 이론의 가정 69
5절. 연구문제와 연구 모형 76
제3장. 연구 방법 78
1절. 조사 절차 78
1. 예비조사 시기와 방법 78
2. 본 조사 시기와 방법 80
2절. 측정 변인 82
1.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문항 82
1) 감각처리 측정 82
2) 영상통화, 음성통화, 메신저, 문자에 대한 인지된 매체풍요도 85
3) 스마트폰 이용 정도 86
2. 통제 변인 88
1) 시간 유형 88
2) 나이, 성별 89
3절.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에 따른 차이 90
1. 성별에 따른 감각처리 및 매체 이용의 차이 90
2. 연령에 따른 감각처리 및 매체 이용의 차이 91
제4장. 연구 결과 94
1절. 요인분석 94
1. 감각처리의 탐색적 요인분석 94
2. 인지된 매체풍요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96
3.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의 탐색적 요인분석 99
2절. 분석 결과 101
1.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101
2. 감각처리가 스마트폰 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1) 103
3. 감각처리가 스마트폰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된 매체풍요도의 매개효과 109
1) 감각처리가 인지된 매체풍요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 2-1) 110
2) 인지된 매체풍요도가 스마트폰 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 2-2) 114
3) 매개효과 분석 및 검증 118
4. 감각처리 역치와 행동반응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 차이 (연구문제3) 123
제5장. 결론 및 논의 134
1절. 연구결과 요약 134
2절. 논의 139
1. 미디어 이용에서 감각처리이론의 가정 및 학술적 의의 139
2. 감각처리와 매체 인식에 대한 함의 142
3. 연구의 실용적 의의 및 거시적 함의 145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46
참고 문헌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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