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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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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경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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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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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노원구의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에 적합한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년도 개정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환경교육 요소를 추출하고, 이와 연관된 노원구의 지역사회 자원을 선별하여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소재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를 통하여 8주에 걸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36개의 문항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정량적 분석은 i-STATistic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정량적 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 포트폴리오 및 면담을 통해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과 환경교육의 내용 요소의 관련성을 토대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둘째, 5학년 교과 중 환경교육 요소가 많이 포함된 사회, 과학, 실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프로그램의 단계와 수업 모델을 정립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 노원구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 또한 일기, 포트폴리오, 면담 등을 통한 질적 분석에 따르면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환경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환경보호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환경친화적 생활태도에 대한 실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환경인식을 높여 생활 주변의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고, 환경친화적 생활태도 실천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지구 수준에서 생각하고 지역적 상황에서 행동하기(Think globally, Act locally)’라는 오늘날의 환경교육의 흐름에 맞게 환경문제의 자기화 및 생활에서 실천하는 친환경적 태도를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지역 사회의 자연적, 사회적, 인문적 특성이 반영된 자원을 발굴, 적용한 환경교육을 위해 지역별 후속 연구가 각 지역별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초등교육과정에서의 지역사회 의미 7
2. 환경교육에서의 지역사회 자원의 의미 9
3.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 현황 11
4. 노원구 지역사회 환경자원의 특징과 분포 14
5. 선행연구 고찰 2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 방법 22
2. 연구 절차 22
3.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단계 24
4. 프로그램 효과 검증 35
5. 자료처리 및 통계분석 4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2
1.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42
2.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53
Ⅴ.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참 고 문 헌 70
ABSTRACT 73
부록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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