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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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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서울시 노원구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에 적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초등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 5학년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환경교육 요소와 시사점 도출과 노원구의 지역사회 자원을 분석하여 환경교육 내용 요소를 추출한 다음, 이와 연관된 노원구의 지역사회 자원을 선별하여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노원구 소재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통하여 8주에 걸쳐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과정은 2015 5학년개정교육과정과 환경교육 내용요소의 관련성을 고려한 다음, 프로그램의 단계별 학습 모형을 수립하여재구성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교과중 환경교육 요소가 많이 포함된 사회, 과학, 실과의 환경교육 내용과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구안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사전․사후검사 결과, 노원구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친화적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미쳤다. 또한, 일기, 포트폴리오, 면담 등을 통한 정성적 분석결과,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환경과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환경보호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환경친화적 생활태도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환경인식을 높여 생활 주변의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고, 환경친화적 생활태도 실천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각 지역 사회의 자연적, 사회적, 인문학적 특성이 반영된 지역사회 자원의 발굴을 통한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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