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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인경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이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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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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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도 작가 므리날리니 무커르지(Mrinalini Mukhejee, 1949~2015)의 작품세계를 섬유조각(1972~2000), 도자조각(1995~2001) 그리고 청동조각(2002~2015)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의 작품 활동의 의의를 찾고자 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커르지의 40여년의 작품 활동의 의의를 세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그의 작품세계 발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 두 교육기관, 비스바바라띠대학과 바로다대학의 설립 배경 및 교육철학을 인도 근현대미술사의 전개과정에서 파악함으로써 그의 작품세계의 미술사적 의의를 확인하였다. 둘째, 다양한 매체와 주제로 이행되어온 무커르지의 작품세계를 통합적으로 다루어 그 내재적 의미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이행기 활동한 비서구권 작가로서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기존의 논점을 비평적으로 고찰하여 새로운 의의를 제시하였다.
매체중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 무커르지의 조형세계는 서구의 형식주의를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전통 및 사회와의 긴밀한 연대를 추구한 인도 모더니즘의 독자적 흐름 속에서 발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형성된 예술-공예의 경계를 둘러싼 담론에서 무커르지 작품세계가 지니는 복합적 정체성은 당대 미술계에서의 폭넓은 수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는 한편 현대 미술계에서의 그의 독자성을 확고히 하는데 기여하기도 하였다. 또한 젠더의 경계를 허무는 성(性)의 표현은 현대 여성주의 미술로써 그의 작품세계를 위치시키며 그 현대적 의의를 확장하는데 기여한다.

목차

Ⅰ. 머리말 1
Ⅱ. 인도의 근현대 미술의 전개와 작가의 생애 6
1. 인도 근대미술계와 샨띠니께딴(Santiniketan) 7
2. 인도 현대미술계의 형성과 바로다대학(Maharaja Sayajirao University of Baroda) 14
Ⅲ. 매체별 작품 분석 21
1. 섬유조각 21
1) 매체의 도입과 양식의 실험: 초기(1972~1978) 21
2) 자연에 깃든 령(靈): 중기(1979~1992) 26
3) 만물의 근원으로서의 성(性): 후기(1992~2000) 33
2. 도자조각: 1995~2001 36
3. 청동조각: 2002~2015 40
Ⅳ. 작품의 의의 45
1. 형식주의, ‘살아있는 전통’, 포스트모더니즘의 무대 46
2. 공예적 기반 55
3. 여성주의 함의 62
Ⅴ. 맺 음 말 68
참고문헌 73
도판목록 82
도판 91
ABSTRACT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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