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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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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75 - 20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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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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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중심적인 므리날리니 무커르지의 조형세계는 서구의 형식주의를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전통 및 사회와의 긴밀한 연대를 추구한 인도 모더니즘의 독자적 흐름 속에서 발현되었다. 이 과정에서 형성된 예술-공예의 경계를 둘러싼 담론에서 무커르지 작품세계가 지니는 복합적 정체성은 당대 미술계에서의 폭넓은 수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는 한편 현대 미술계에서의 그의 독자성을 확고히 하는데 기여하기도 하였다. 또한 젠더의 경계를 허무는 성(性)의 표현은 여성주의 미술로서의 확장된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는 무커르지의 작품세계의 형성과 작가의 활동을 인도의 특수한 사회, 정치적 맥락에서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통해 식민치하 및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공통의 역사적 분모를 지닌 국내, 탈식민주의 미술사 논평의 폭을 확대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인도의 근현대 미술의 전개와 작가의 생애
Ⅲ. 므리날리니 무커르지의 섬유조각 분석
Ⅳ. 작품의 의의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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