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정훈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허유성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사고가 특수교사의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제언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J도에 위치한 3개의 특수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특수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에 의해 교사가 당하는 학교사고와 학생 자신에 의해 학생이 당하는 학교사고에 대한 교사의 경험은 특수교사의 학생지도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 자신에 의해 학생이 당하는 학교사고에 대한 교사의 경험은 특수교사의 수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에 의해 학생이 당하는 학교사고에 대한 교사의 경험은 동료교사나 실무원 등과의 협력 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생에 의해 교사가 당하는 학교사고와 학생 자신에 의한 학생이 겪는 학교사고에 대한 교사의 경험은 그 외의 여러 교육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사고에 대한 경험은 특수교사의 교직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사고가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에 의해 교사가 당하는 학교사고에 대한 교사의 경험은 특수교사의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그러한 경험이 있은 후 학부모의 부정적인 반응은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생이 당하는 학교사고에 대한 교사의 경험은 특수교사의 교육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그러한 경험이 있을 때 관리자와 학부모의 부정적인 반응은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목차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ⅳ
ABSTRACT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사고 7
2.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 25
3. 선행연구 고찰 30
Ⅲ. 연구 방법 36
1. 연구 참여자 36
2. 연구 도구 및 신뢰도 분석 37
3. 연구 절차 42
4. 자료 분석 42
Ⅳ. 연구결과 45
1. 학교사고와 반응,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에 대한 교사의 인식 45
2. 학교사고에 대한 특수교사의 변인별 차이 51
3.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사고 유형 분석 56
4. 학교사고가 교육활동 및 교직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분석 62
Ⅴ.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논의 및 제언 71
참 고 문 헌 79
부 록 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