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훈 (조선대학교) 허유성 (조선대학교) 이재봉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특수학교 교사가 경험하는 학교 사고 실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 사고가 이후 학교 관리자, 동료 교사와 학부모 등 주변인의 반응을 거쳐 특수교사의 교직 심리 및 교육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 즉 영향 경로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특수학교 교사들은 학생의 문제행동(challenging behaviors)으로 다양한 유형(피해자, 가해자, 단순 관련자 등)의 학교 사고를 심각하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사고 후 주변인의 반응을 조사한 결과, 학부모의 반응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사고가 특수교사의 교직 심리 및 교육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로 분석에 의하면, 학교 사고는 직접 부정적 교육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보다 주변의 부정적 반응 및 부정적 교직 심리를 매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부모의 부정적인 반응을 통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관리자나 동료의 부정적 반응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논의에서는 본 연구 결과의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