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희란, Kim, Hee Ran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구창덕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시산림공원과 학교숲 체험활동이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은 H시에 위치한 고등학생으로 26명으로 도시산림공원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실험군 18명과 학교숲 체험활동에 참가한 8명의 대조군으로 나누었고, 각 집단은 매주 1회 2시간씩 5회기의 숲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숲체험 프로그램은 숲길 걷기, 명상, 숲속의 소리 듣기, 자연물 탐색, 꽃차 마시기, 숲해설, 나무 안아주기, 내 꿈나무 만들기, 다른 세상의 눈으로 바라보기, 숲에서 긍정의 말 찾기, 긍정과 칭찬하기, 숲속 편지 쓰기, 숲속 쉼터 만들기, 협력하는 밧줄놀이 등 숲을 경관을 바라보며 자연의 소리를 듣고 자연을 탐색하며 긍정의 생각을 가지며 친구와 자기를 칭찬하고 서로 협력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고등학생들의 정신적·심리적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숲에 대한 태도 척도, 심리적 안녕감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이용해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숲에 대한 태도 척도는 숲에 대한 흥미와 숲의 보호 및 중요성의 2가지 하위요인으로, 심리적 안녕감 척도는 자아수용·긍정적인 대인관계·자율성·환경 통제력·삶의 목적·개인적 성장의 6가지 하위요인으로, 학업스트레스 척도는 비교·기대·표출·내면의 4가지 하위요인으로 각각 리커트식 5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고등학생의 숲체험 활동의 자료 분석은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과 SPSS 23.0 프로그램과 Wilcoxon 부호순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숲체험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를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숲에 대한 흥미와 숲의 보호 및 중요성에 대해 두 집단 모두 친환경적으로 긍정적인 향상이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에 있어 학교숲 체험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도시산림공원 숲체험 집단은 자아수용·긍정적인 대인관계·자율성·환경 통제력·삶의 목적·개인적 성장의 구성요인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되어 도시산림공원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다. 학업스트레스에 있어서는 학교숲 체험집단은 내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가 나타났고, 도시산림공원 숲체험 집단은 비교 ? 기대 ? 표출 ? 내면의 구성요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감소가 나타나 도산림공원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주었다. 숲체험 활동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그룹 차이에서는 실험 전에는 두 집단 모두 유사한 수준의 동질집단이었으나 실험 후 도시산림공원 숲체험 집단은 심리적 안녕감의 긍정적인 대인관계와 자율성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 유사집단에서 이질적인 집단으로 변화되었음이 검증되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5
3. 연구가설 5
Ⅱ. 이론적 배경 7
1. 도시숲 7
2. 도시산림공원 9
3. 학교숲 10
4. 숲체험 활동 13
5. 숲에 대한 태도 16
6. 심리적 안녕감 17
7. 스트레스 20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및 방법 23
2. 연구 대상지 23
3. 연구 설계 26
4. 숲체험 활동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27
5. 측정도구 29
(1). 숲에 대한 태도 29
(2). 심리적 안녕감 31
(3). 학업스트레스 32
6. 자료 분석 33
Ⅳ. 연구결과 및 고찰 34
1. 결과 34
(1). 연구 대상자의 특성 34
(2). 연구 대상자 동질성 검정 37
(3). 숲체험 활동의 효과 검증 39
?. 숲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39
?.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40
?.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41
?. 숲체험 활동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집단 간 변화 차이 검증 43
2. 고찰 45
Ⅴ.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연구의 제한점 51
3. 제언 51
참고문헌 53
국문 요약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