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혜진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종명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해방 5년 전통음악계의 활동과 전통음악이 국악으로 정체화 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해방 후 민족음악 건설의 주체 형성과 관련해 서양음악(계)과 전통음악(계)의 경쟁에 주목했다. 또 전통음악(계) 내부에서 전통음악의 호명과 활동 장르 그리고 프랙티스를 통해 국악의 주체와 범주를 둘러싼 경쟁을 주목했다. 이와 함께 국악이 시기 변화에 따라 구성 장르가 변화되는 내포와 외연의 지점 역시 추적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통음악 종사자들이 소집단을 조직해 활동하거나, 자신들의 필요성에 따라 상시적으로 집단적으로 활동하는 모습들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전통음악 종사자들이 자신들의 이해 관계를 국가 시책과 결합시켜 내는 모습 역시 검토하였다. 이는 민족이 대한민국 중심으로 포획되면서 민족음악이 국가 중심으로 전유되는 과정이기도 했다.

목차

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경향 1
2. 연구 초점과 방법 및 논문 구성 7
Ⅱ. 해방 직후 민족음악 건설론 13
1. 문화예술계의 동향 13
2. 민족과 문화 인식 18
3. 탈식민지 민족음악 건설의 주체 26
4. 민족음악과 전통음악의 관계론 35
Ⅲ. 해방 직후 국악의 건설과 전통음악계의 활동 46
1. 전통음악계의 사회경제적 상황 46
2. 국악원 결성과 1기 국악원(1945.8~1947.8)의 활동 50
3. 국악원 재편과 2기 국악원(1947.9~1948.8)의 활동 77
4. 아악부의 탈식민지적 변화와 활동 93
5. 지역 단체와 개인 활동 110
Ⅳ. 정부 수립 직후 전통음악의 재편과 전통음악계의 활동 144
1. 국가 중심적인 문화와 예술 인식 144
2. 대한민국과 민족음악의 관계론 148
3. 아악부의 국영화와 활동 154
4. 국악원의 국가적 활동 168
5. 지역 단체와 개인 활동 218
Ⅴ. 결론 237
참고문헌 256
Abstract 2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