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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윤지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연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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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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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생각도구를 활용한 유아기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 환경교육에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첫째, 본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과 세 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보전능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D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18명을 실험집단에, W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18명을 통제집단에 임의 할당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개발된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11주간 총 24회에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양적 분석은 환경보전지식 검사,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와 문제해결력 검사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공분산분석(ANCOVA)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질적 분석은 실험집단의 활동에서 수집된 전사자료를 QSR NVivo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생각도구와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을 연계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단계에 따라 구성하였다. 둘째, 양적 효과에서는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환경보전능력과 문제해결력의 총점과 하위요인의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질적 효과에서는 활동이 거듭될수록 유아의 환경보전능력과 문제해결력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환경보전에 대한 유아들의 단편적인 지식이 전진적이고 종합적으로 확대되었다. 유아들은 환경보전 활동에서 스스로 만족하고 실천을 통해 환경친화적 태도로 바뀌었다. 그리고 주어진 환경문제를 해결할 때 생각도구를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유아기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환경보전능력과 문제해결력 함양에 긍정적이고 유용하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생각도구를 활용하여 유아기에 지속적이고 실천적인 환경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발견은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8
1. 유아기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 8
2. Root-Bernstein의 생각도구 14
3. 환경보전능력 21
Ⅲ.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7
1.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27
2.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 29
3. 델파이 조사 33
4. 프로그램의 평가 54
Ⅳ.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59
1. 프로그램의 양적 효과 59
2. 환경보전능력과 문제해결력의 질적 변화 77
Ⅴ. 논의 102
1.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논의 102
2. 양적 효과에 대한 논의 104
3. 질적 변화에 대한 논의 108
4. 종합 논의 109
참고문헌 112
영문초록 121
국문초록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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