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홍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진강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대산업을 전공하는 지역소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실패공포가 학업지연행동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실패공포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실패공포 중 중요한 타인의 관심을 상실하는 공포에 대한 지각수준이 높을수록 학업지연행동이 높아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패공포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실패공포 중 불확실한 미래를 갖는 것에 대한 공포와 중요한 타인의 관심을 상실하는 공포에 대한 지각수준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지연행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학업지연행동에 대한 지각수준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패공포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패공포 중 중요한 타인의 관심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공포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동시에 교수-학생상호작용 중 민감성, 수용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업지연행동이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한 타인을 속상하게 하는 것에 대한 공포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동시에 접근가능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업지연행동이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패공포 중 수치와 당황을 경험하는 것에 대한 공포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수용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업지연행동이 낮아지고, 자신이 평가절하 되는 것에 대한 공포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접근가능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업지연행동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실패공포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패공포 중 중요한 타인을 속상하게 하는 것에 대한 공포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동시에 교수-학생상호작용 중 수용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업성취도가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업지연행동에 대해 높게 지각하더라도 접근가능성과 신뢰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업성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업지연행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업지연행동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동시에 수용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업성취도가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대학 및 가정에서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지각하지 않도록 칭찬과 격려를 통해 실패에 대한 공포를 없앨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며 소소한 성공경험과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학업지연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정해진 시간 내에 과제 및 주어진 일을 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성과평가기법을 제시하거나 성취정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량화된 성취평가표를 제시함으로써 지연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무조건적으로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격려하며, 지지해주기 보다는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하고 정해진 목표를 달성할 때에 칭찬을 해주며, 잘못된 행동을 하게 되면 이에 따른 적절한 처벌 등도 필요할 것이며, 정해진 시간을 제시하고 이 시간에만 상담을 할 것이라고 하는 시간적 한정을 통해 지연행동을 최소화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진로 및 경력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진로 및 경력 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주변사람들이 이러한 진로 및 경력을 설계함에 있어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며, 교수에게 지지와 도움을 제공할 받을 것이라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1. 문제 제기 1
2. 연구 목적 5
제 2 절 연구 범위와 방법 7
1. 연구 범위 7
2. 연구 방법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실패공포 9
1. 실패공포의 개념 9
2. 실패공포의 구성요소 11
3. 실패공포의 선행연구 13
제 2 절 학업지연행동 16
1. 학업지연행동의 개념 16
2. 학업지연행동의 구성요소 18
3. 학업지연행동의 선행연구 21
제 3 절 학업성취도 25
1. 학업성취도의 개념 25
2. 학업성취도의 구성요소 28
3. 학업성취도의 선행연구 30
제 4 절 교수-학생상호작용 33
1. 교수-학생상호작용의 개념 33
2. 교수-학생상호작용의 구성요소 35
3.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선행연구 39
제 3 장 연구 설계 43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3
1. 연구모형 설정 43
2. 연구가설 설정 4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2. 설문지 구성 51
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3
1. 자료수집 53
2. 분석방법 54
제 4 장 실증분석 56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제 2 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7
1. 실패공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8
2. 학업지연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0
3. 학업성취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1
4. 교수-학생상호작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2
제 3 절 상관관계분석 64
제 4 절 가설 검증 66
1. 가설 1의 검증: 실패공포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 66
2. 가설 2의 검증: 실패공포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67
3. 가설 3의 검증: 학업지연행동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68
4. 가설 4, 5, 6의 검증: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 69
제 5 절 가설검증 결과 정리 91
제 5 장 결론 94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4
1. 연구결과의 요약 94
2. 시사점 100
제 2 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4
※ 참고문헌 106
※ 부록(설문지) 129
※ Abstract 13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