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Ⅰ.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 문제 및 가설 3Ⅱ. 이론적 배경 52.1 제2언어 어휘 학습 52.2 과업 관여도 가설 82.2.1 과업 관여도 가설의 정의와 구성요소 82.2.2 과업 관여도 가설 관련 선행 연구 112.3 언어 학습 적성 192.3.1 언어 학습 적성의 정의와 구성요소 192.3.2 작업기억력의 측정 및 채점 23Ⅲ. 연구방법 283.1 연구 참여자 283.2 연구 도구 293.2.1 실험 텍스트 및 목표 어휘 선정 293.2.2 실험 도구 303.2.2.1 과업 관여도 설정 303.2.2.2 작업기억력 측정 333.2.3 어휘 평가 353.2.3.1 사전 어휘 평가 353.2.3.2 즉시 사후 어휘 평가 363.2.3.3 지연 사후 어휘 평가 373.3 연구 절차 383.3.1 예비 검사 383.3.2 본 실험 403.4 자료 분석 413.4.1 채점 413.4.2 자료 분석 통계 처리 43IV. 연구 결과 444.1 실험 집단 동질성 검증 결과 444.1.1 실험 집단의 영어 능숙도 동질성 검증 결과 444.1.2 실험 집단의 사전 어휘 평가 동질성 검증 결과 444.2 과업 관여도에 따른 어휘 학습의 단기 효과 454.2.1 사후 어휘 형태인식평가 결과 454.2.2 사후 어휘 의미인식평가 결과 464.3 과업 관여도에 따른 어휘 학습의 장기 효과 484.3.1 지연 사후 어휘 형태인식평가 결과 484.3.2 지연 사후 어휘 의미인식평가 결과 494.4 어휘 추론에 대한 확신 504.5 작업기억과 어휘 학습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34.5.1 세 집단 별 작업기억 검사 결과 534.5.2 작업기억과 어휘 학습 간의 상관관계 분석 54V. 논의 565.1 과업 관여도가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565.2 작업기억과 어휘 학습의 상관관계 61VI. 결론 및 제언 636.1 결론 636.2 제언 65참고 문헌 68ABSTRACT 83부 록 8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