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정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채정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백워드 설계에 기초하여 2015 개정「가정과」(기술·가정의 가정생활 분야) 교육과정의 ‘치유와 회복’ 내용요소의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GSPBL 프로젝트 수업 과정안을 가정과 교실 현장에 적합하도록 개발·실행·평가하여 가정과 수업을 통해서 회복탄력성에 대한 영속적 이해를 하여 학생들이 세월이 흐르거나 삶의 어려운 문제를 겪어도 회복하여 살아갈 수 있는 가정과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의 회복탄력성 향상 GSPBL 프로젝트 수업은 교수설계모형인 ADDIE 모형을 따랐으며,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가지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치유와 회복’ 내용요소 백워드 템플릿 설계의 타당도와 개발한 수업 과정안의 타탕도는 전문가들에게 조사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회복탄력성 향상 GSPBL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는 총 14문항의 5점 리커트 척도로 영속적 이해(2문항), 회복탄력성(9문항), 수업 활동(3문항)의 효과로 구성되었다. 수업 실행대상은 경상남도 하동군 소재 남녀공학 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 총 31명(남학생: 18명, 여학생: 13명)의 학생이다. 수업은 2019년 4월 22일부터 5월 3일까지 2주에 걸쳐 한 주에 2차시씩 총 4차시 동안 연구자가 직접 실행하였다. 수업 후 학생들의 조별 활동지, 개별 활동지, 배움일지를 분석하였고 교사의 수업일지를 분석하여 이 수업을 평가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를 통한 수업의 효과를 빈도, 퍼센트, 평균, 표준표차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수업 과정안은 4차시 개발하였는데 1차시와 2차시 수업 과정안의 주제는 ‘예기치 못한 가족 문제로 인한 영향과 해결방안’이며, 3차시와 4차시 수업 과정안의 주제는 ‘개인과 가족의 회복탄력성 향상’이다.
이 수업에 대해 평가한 결과, 이 수업을 들은 남녀고등학생들은 이 수업을 듣기 전에 비해서 문제해결력과 회복탄력성에 대한 영속적 이해(4.64), 자기조절과 대인관계와 긍정성의 회복탄력성(4.43), 문제해결과 협업능력과 자기조절 능력의 프로젝트 학습능력(4.68)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의 배움일지를 분석한 결과, 수업 참여 학생들은 1차시부터 4차시까지의 전체 수업 과정에서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으며, 이 수업이 그들에게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 의미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하였다.
결론적으로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가정과 ‘치유와 회복’ 내용요소의 GSPBL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은 영속적 이해, 회복탄력성, 프로젝트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사료된다. 하지만 이 연구의 설계가 사전-사후 실험 설계가 아니기에 이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내용 5
Ⅱ. 이론적 배경 6
1. 백워드 설계 6
가. 백워드 설계의 특징 6
나. 백워드 설계의 단계 7
다. 백워드 설계 관련 선행연구 고찰 13
2. 회복탄력성 15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15
나. 회복탄력성을 바라보는 관점 16
다. 회복탄력성 관련 선행 연구 18
3. 프로젝트 수업 23
가. 프로젝트법의 의미와 배경 23
나. GSPBL(Gold standard project based learning) 프로젝트 수업의 배경 25
다. GSPBL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 27
라. 일반적인 프로젝트법 관련 수업에 대한 선행 연구 31
Ⅲ. 연구방법 34
1. 연구절차 35
가. 분석단계 35
나. 설계단계 36
다. 개발단계 37
라. 실행단계 38
마. 평가단계 38
2. 조사도구 38
가. 템플릿과 수업 과정안의 타당도 검증 37
나. 백워드 설계에 기초한 가정과 회복 탄력성 향상 GSPBL 프로젝트 수업 효과 평가 도구 40
3.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43
Ⅳ. 연구결과 44
1.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44
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치유와 회복 내용 체계 44
나. 2015 개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치유와 회복 내용요소 44
다. 2015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 별 치유와 회복 단원의 지식과 기능 분석 46
2. 치유와 회복 내용요소 백워드 템플릿 설계와 차시별 수업 과정안 개발 49
가. 치유와 회복 내용요소 재구성 49
나. 회복 탄력성 향상 치유와 회복 내용요소 템플릿 개발안 50
다. 회복탄력성 향상 치유와 회복 내용요소 백워드 템플릿 개발 51
라. 회복탄력성 향상 치유와 회복 백워드 템플릿 수업 GSPBL 프로젝트 수업 조직하기 61
마. 회복탄력성 향상 GSPBL 프로젝트 치유와 회복 백워드 템플릿에 기초한 차시별 수업 과정안 64
3. 백워드 설계에 기초한 회복탄력성 향상 GSPBL 프로젝트 치유와 회복 수업과정안의 전문가 평가 75
4. 백워드 설계에 기초한 회복탄력성 향상 GSPBL 프로젝트 치유와 회복 수업 실행 후 평가 79
가. 수업 실행 후 평가도구를 이용한 백워드 설계에 기초한 회복탄력성 향상 치유와 회복 GSPBL 프로젝트 수업평가 79
나. 학생들의 배움일지를 통한 백워드 설계에 기초한 회복탄력성 향상 치유와 회복 GSPBL 프로젝트 수업 평가 81
다. 백워드 설계에 기초한 회복탄력성 향상 치유와 회복 GSPBL 프로젝트 수업 실행 후 교사 평가 85
Ⅵ. 결론 및 제언 90
참고문헌 95
Abstract 98
부 록 목 차
[부록1] 학생활동지 101
[부록2] 1-4차시 수업 자료 108
[부록3] 백워드 템플릿 수업과정안의 타당도 검증을 위한 조사도구 112
[부록4] 백워드 설계에 기초한 가정과 회복 탄력성 향상 GSPBL 프로젝트 수업 효과 평가 도구 113
[부록5] 수업 과정 및 수업 결과물 11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