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시장의 성장과 함께 커피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하여 현재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커피전문점의 경영전략과 소비자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운영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을 검증하고, 만족도와 장기지향성과의 관계를 파악할 것이다. 선택속성과 만족도, 만족도와 장기지향성의 사이에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을 경우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만족도, 장기지향성 및 관여도에 개념을 정의하고, 각각의 구성 요인을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은 2018년 12월 10일부터 2019년 4월 10일까지 최근 1개월 이내에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적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총 527부 중에 27부를 제외한 500부의 설문을 가설검증을 위해 사용하였으며, 실증분석에 의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서비스’, ‘매장이벤트’, ‘상품의 품질’, ‘브랜드이미지’, ‘유형적요인’의 5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각 요인 중에 서비스와 매장 이벤트, 브랜드 이미지만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상품의 품질과 유형적 요인은 유의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다. 3가지 유의적인 요인을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브랜드 이미지, 매장 이벤트, 서비스의 순서이다. 만족도와 장기지향성 사이에 영향을 휘기분석을 한 결과 유의적인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기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여도는 만족도에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택속성과 만족도 사이에 유의적이었던 요인 서비스, 매장이벤트, 브랜드이미지 중에 매장이벤트에 대한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의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와 장기지향성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관여도는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의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매장에서 진행하는 이벤트가 많을수록 만족도가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여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증가할 경우에 장기지향적인 관계의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는 쉽게 실증을 내는 동시에 익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추구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에 존재하는 커피전문점에 관환 연구에서 만족도만을 높이기 위한 목표가 현 시대에서는 다양화 되어야 한다는 것과, 복합적이고 차별화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석함으로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
With the growth of the restaurant market, the coffee market has also grown rapidly and is now saturated. It is becoming very important to accurately grasp the management strategies of the coffee shops and the needs of consumers in the fierce competition and reflect them in operation. Therefore, in this study, we will examine the attributes of consumers'' choice of coffee shops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and grasp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long - term orient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influence of the consumer ''s involvement on the choice attribute, satisfaction, satisfaction and long - term orienta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defined the concept of preference, satisfaction, long - term orientation and involvement of coffee specialty shops based on previous research and summarized each constituent factors. Based on this, a questionnaire was prepared for empirical research. The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hypothesis testing of 500 questionnaires excluding 27 of 527 students who had used coffee specialty shops from December 10, 2018 to April 10, 2019,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actor analysis of the selected attributes of coffee shop was derived from five factors of ''service'', ''store event'', ''product quality'', ''brand image'', ''tangible factor''. Service, store event, and brand image had significant effects on satisfaction, but product quality and tangible factors had no significant effect. The three most important factors are listed in order of size, followed by brand image, store event, and service order.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nfluence between satisfaction and long - term directionality,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As a result of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involvement had a moderating effect on the satisfaction. The factor service, the store event, and the brand image, which were significant among the selected attributes and satisfaction, And it shows that it has a moderating effect in the influence relationship. In order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involv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long - term orientation,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Involvement showed a moderating effect and negative moderating effect.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higher the involvement level, the lower the satisfaction level, and the higher the level of involvement, the more negative influence on the formation of long-term relationship. This result seems to be due to the fact that consumers with high involvement can easily demonstrate and seek a familiar and comfortable atmosphere.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d new perspectives by analyzing the fact that the goal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existing coffee shops is diversified in the current era and that a complex and differentiated management strategy is needed.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제기 1제 2 절 연구목적 3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제 4 절 연구의 구성 5제 2 장 이론적 배경 7제 1 절 커피와 커피전문점 71. 커피의 개요및 역사 72. 국내 커피전문점의 현황 10제 2 절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121. 선택속성 122.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13제 3 절 커피전문점의 만족도 171. 만족도의 개념 172. 만족도의 중요성 193. 커피전문점의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224.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의 관계 23제 4 절 장기지향성 241. 장기지향성의 개념 242. 장기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273. 고객만족도와 장기지향성의 관계 29제 5 절 관여도 30제 3 장 연구 방법 32제 1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21. 연구모형 322. 연구가설 33제 2 절 조사설계 341. 표본설계 3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35나. 소비자의 만족도 형태 36다. 장기지향성 36라. 관여도 373. 설문지 구성 384. 분석방법 40제 4 장 가설 검증 41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1제 2 절 측정도구의 평가 441.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정 452. 고객 만족도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정 473. 장기지향성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정 484. 관여도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정 49제 3 절 가설의 검증을 위한 분석 501.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2. 만족도가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23. 관여도의 조절효과 53가. 선택속성과 만족도 사이의 조절효과 53나. 만족도와 장기지향성 사이의 조절효과 56제 4 절 가설검증 결과 요약 58제 5 장 결 론 60제 1 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601. 연구 결과의 요약 602. 연구 결과의 시사점 62제 2 절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 64참 고 문 헌 651. 국내문헌 652. 국외문헌 68부 록 71Abstract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