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의 방향과 과제로 학습자로서의 개인을 중시하는 개인화 학습(Personalized Learning)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특수교육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새로운 것이 아니며, 교육의 출발부터 학생 개인의 성장에 의미를 두고 개인에게 초점을 맞춘 역사가 오래되었다. 하지만 이념적인 차원을 벗어나 실제 수업 상황에서 개인화 학습을 실현하는 데는 여전히 크고 작은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특수교육 현장에서 개인화 학습의 구체적인 실행 모델로서 개인화 학습모형(Personalized Learning Model)을 살펴보고, 실천적 전략을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개인화 학습모형을 특수학급 상황에서 구체화하고 실제 적용을 통하여 특수학급 수업 개선을 도모하려는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문제를 첫째, 특수학급에서 개인화 학습모형 실행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을 탐색하고 둘째 개인화 학습모형의 실천적 전략을 개발하고 셋째, 특수학급 수업 적용을 통한 학습자와 교사의 반응을 검토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3단계의 절차로 수행되었다. 우선 전문가 심층 면담을 통해 개인화 학습모형의 특수학급 적용에 대한 특수교육 전문가 5인의 의견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델파이 조사를 통해 개인화 학습모형의 실천적 전략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최종 선정된 실천적 전략이 실제 특수학급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초등 특수학급 1학급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수업을 위해 개인화 학습모형 적용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습자 이해, 학습 환경 설계, 학습 목표, 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6개의 영역에 대한 12개의 전략과 36개의 실천적 전략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인화 학습모형을 적용한 특수학급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 자발성, 협력적 태도에 긍정적이며, 교사가 공통 주제 중심으로 특수학급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 유용한 전략임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특수학급 수업, 학습자 중심의 공간 설계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후속 연구로서 개인화 학습모형의 효과에 대한 다각적인 실증 연구,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의 모형 적용에 대한 연구, 모형의 사용 메뉴얼이나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등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As a direction and task of future education, there is a lot of discussion about Personalized Learning that emphasizes individual as a learner. This movement is not new in special education. It has long been focused on individuals, meaning personal growth from the start of education. But there are still big and small difficulties in realizing Personalized Learning in actual class situation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Personalized Learning Model as a concrete implementation model and explore practical strateg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practical strategy of Personalized Learning Model and applicate it for special education classes. The research questions are (1) to explore the necessity of Personalized Learning Model and possibilities for special education classes, (2) to develop the practical strategy of this model, and (3) to applicate it for special education classes. Three research methods were adopted in this study. First of all, in - 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five experts who professors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the application of special education in the personalized learning model. Next, the researcher developed a practical strategy of personalized learning model through Delphi Technique. Finally, case studies were conducted to see how the final selected practical strategies can be applied in special class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confirmed the necessity and feasibility of applying a personalized learning model for special classes. Second, 12 strategies and 36 practical strategies for six areas of learner understanding, learning environment design, learning objectives, learning content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were suggested. Third, it was confirmed that the special classroom using the personalized learning model is positive for students'' interest in learning, spontaneity, and cooperative attitude, and is a useful strategy for teachers to design special class classes based on common themes.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meaning of this research on special education classes and redesigning the learning environment were described based on the result of validation. More practical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Personalized Learning Model, adaptation this model to diverse classroom context, developing manual or check-list on use of model remained as questions for future studies.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63. 용어의 정의 63.1 개인화 학습모형 63.2 특수학급 수업 7Ⅱ. 이론적 배경 81. 개인화 학습의 개념과 특징 81.1 개인화 학습의 개념 81.2 개인화 학습의 특징 192. 개인화 학습모형의 교수?학습 전략 213. 선행연구 분석 293.1 특수학급 수업 관련 연구 293.2 개인화 학습 관련 연구 35Ⅲ. 연구 방법 371. 전문가 심층 면담 381.1 연구 참여자 381.2 연구 도구 391.3 연구 절차 및 결과 처리 방법 401.4 연구 신뢰성 확보 412. 델파이 조사 422.1 전문가 구성 432.2 연구 절차 452.3 연구 도구 472.4 자료의 수집 및 분석 483. 사례 연구 503.1 연구 참여자 503.2 연구 절차 513.3 자료의 수집 및 분석 52Ⅳ. 연구 결과 551. 개인화 학습모형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 탐색 551.1 개인화 학습모형의 필요성 551.2 개인화 학습모형의 실현 가능성 602. 개인화 학습모형의 실천적 전략 개발 702.1 델파이 사전 조사 결과 702.2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32.3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832.4 특수학급에서의 개인화 학습모형 실천적 전략 확정 893. 개인화 학습모형의 초등 특수학급 수업 적용 사례 923.1 수업 설계 및 실행 923.2 학습자의 반응 1103.3 교사의 반응 113Ⅴ. 논의 및 제언 1161. 논의 1172. 제언 120참고문헌 123부 록 130영문요약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