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지영 (잠원초등학교) 한경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3 - 11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특별히 고안된 교수·학습 설계는 학생의 장애 특성을 고려한 개별적 지원 및 교수 환경 구축을 요구한다. 교수·학습의 개별화라는 특수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교육의 논의 맥락에서 개인화(personalization)라는 접근으로 정교화되고 있고 특히 통합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학습자의 지원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실천적 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반교육에서도 개인화에 대한 논의는 보편화되었지만 외국에서 시작한 개념이고 개별화와의 차별성이 분명하지 못하여 우리나라 특수교육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로서 구체화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특수학급에 적용하기 위하여 개인화 학습모형의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탐색하였다. 2차에 걸친 전문가 그룹 대상 델파이 조사를 통해 장애학생 이해, 학습 환경 설계, 학습 목표, 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된 ‘특수학급 개인화 학습모형’의 6개 영역과 12개 전략 및 36개 실행방법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학급 개인화 학습모형의 실제적 적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