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지원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한다. 미술교과는 시각적 소통 능력과 창의·융합 능력, 미적 감수성,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핵심교과로, 미술교사를 선발하는 임용시험은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자격을 갖춘 교사를 선발하는 시험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또한 임용시험의 유형과 출제문항은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예비교사들의 교육학 및 전공 지식의 기준점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대상이다.
본 연구는 교사들을 선발하는 임용시험이 예비교사들에게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으며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최근 5년간의 경향 분석을 통해 한국미술 관련 문항을 심화 분석하였다.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최근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등교사 임용시험 제도와 미술교과의 출제과목, 평가영역, 평가내용요소를 조사하였고 출제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최근 5년간의 출제문항을 평가영역, 평가내용요소로, 한국미술 관련 문항을 평가영역, 시대, 문항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예비 미술교사들의 전공 지식을 방향 짓는 임용시험의 최근 경향을 파악하는 한편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안과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최근 5년간의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경향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5년간의 시험은 과거와 비교했을 때 세분화된 평가내용요소를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일부 영역에서는 여전히 평가내용요소를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셋째, 출제 비중의 영역별 편차가 10배 이상으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표시과목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가 지나치게 세분화 되어 있었고 중복되는 항목이 있어서 활용의 어려움을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임용시험 출제에 있어서 세분화된 평가내용요소 활용, 평가영역별 고른 출제 그리고 평가내용요소의 수정·보완 등의 논의점을 제시했다.
최근 5년간의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한국미술과 관련된 문항들을 심화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미술 관련 문항 중 현대미술론, 서양화, 조각, 서예 영역의 출제율이 저조했다. 둘째, 한국미술 관련 문항에서의 ‘전통성’을 논하는 방식이 한정적이었다. 셋째, 한국미술 작품은 조선시대 작품에 집중되어 있었고 문항의 내용이 작품과 작가들보다는 주로 한국화의 방법론에 집중되어 있었다. 넷째, 근·현대 시기의 미술은 주로 한국미술보다는 서양미술을 통해 제시되고 있었다. 다섯째, 기입형 문항은 한국미술에 대한 넓고 얕은 지식을 요구하고 있었다. 여섯째, 서술형 문항에서의 질적 개선이 필요했다. 이를 바탕으로 폭넓은 종류의 한국미술 작품의 선정, 전통성에 대한 시야의 확장, 시대별 작품선정, 기입형 및 서술형 문항의 질적 개선 등의 논의점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2015년도부터 2019년도까지 실시된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과 한국미술 관련 문항 대한 다양한 분석과 논의점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미술 교사의 역량은 청소년들을 창의 융합형 인재로 길러내기 위하여 시각언어로 소통하는 미술교과의 핵심이다. 임용시험의 출제경향은 예비교사들의 지식의 방향성이 되며 임용시험의 질적 수준은 학교 미술교육의 질적 수준을 이끈다. 앞으로의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이 예비 미술교사들뿐 아니라 학교 미술교육 전체에 바람직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서는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중요성 8
II.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11
1. 중등교사 임용시험 제도 11
2.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15
III.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출제경향 20
1. 미술과 평가내용요소 분석 20
2. 미술과 영역별 평가내용 분석 23
VI.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나타난 한국미술 관련 문항 47
1. 평가영역 분석 48
2. 시대 분석 56
3. 문항 유형 분석 60
V. 결론 84
참고문헌 90
부록 93
Abstract 10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