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원 (서울대학교 석사) 김형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4 - 278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최근 5년간의 출제 문항 중 한국미술관련 문항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중등교사임용시험의 출제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방향성의 파악 및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과목, 평가영역, 평가내용요소로 분석하였고 한국미술 관련 문항을 평가영역, 시대, 문항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의 한국미술 관련 문항의 비중이 평가영역에 따라차이가 있었으며 한국미술을 제시함에 있어서 특정 시대 및 작품을 주로 제시하거나문항을 통해 세부적인 요소만을 다루는 등 많은 한계를 드러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본 연구는 예비 미술교사들의 전공 지식을 방향 짓는 임용시험의 최근 경향을 바탕으로 그 문제점을 도출하여 앞으로의 미술교육을 위해 필요한 미술과 중등교사임용시험의 개선안의 쟁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