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연희 (삼육대학교, 삼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신성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삼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모바일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정인성(1999)의 앱 기반 교수-학습 체제설계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운영, 평가의 과정 순으로 개발되었으며, 체계적인 문헌고찰, 초점집단 면담, 전문가 집단면담을 통하여 실시된 요구분석을 기반으로 학습내용과 교육방법이 설계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내용은 선택, 휴식, 환경, 활동, 신뢰, 대인관계, 인생관, 영양의 8개 주제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대상자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신속하고 반복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상호작용의 촉진 전략으로 문자 메시지와 행동 체크리스트를 설계하였고, 안내문을 제공하였다.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모바일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건강증진 의도(F=14.44, p<.001), 건강생활습관지식(F=4.63, p=.038), 건강증진 행위(F=46.80, p<.001)가 통계적으로 더 높았고, 자기 효능감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F=2.65, p=.112).
결론적으로 대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된 모바일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건강생활습관 향상을 위하여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감사의 글 ⅰ
국문 초록 ii
목차 ⅲ
표 목차 ⅴ
그림 목차 ⅵ
부록 목차 ⅶ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 목적 3
C. 연구 가설 3
D. 용어 정의 4
Ⅱ. 문헌 고찰 6
A. 건강생활습관 6
B. 자기 효능감 16
C. 건강증진 의도 18
D. 건강생활습관지식 19
E. 건강증진 행위 19
F. 앱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 21
Ⅲ. 연구 방법 23
A. 모바일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 개발 절차 23
B. 모바일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27
C. 연구의 제한점 32
D. 윤리적 고려 32
Ⅳ. 연구 결과 33
A.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 개발 33
B. 모바일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 효과 44
Ⅴ. 논의 56
A. 모바일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56
B. 모바일 건강생활습관 프로그램의 효과 57
VI. 결론 및 제언 61
A. 결론 61
B. 제언 61
C. 의의 62
참고문헌 63
Abstract 75
부 록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