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성희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향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연구와 현장에서 직접적인 참여, 관찰 및 논의를 토대로 한 실행연구로 구성되었다. 이론연구는 현장의 실천적 경험의 공유와 체계화 및 그 발전을 목표로 한다. 한편 실행연구는 이론연구의 결과를 현장에 적용하여 이론연구의 현실적 타당성을 검증하며 다시 현실의 개선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 그에 따라 일차로 숲밧줄놀이의 학문적 토대로서 체험교육학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을 고찰하여 숲밧줄놀이의 구성원리를 도출하였다. 한편, 그 원리를 현장에 접목하여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 ‘현장’은 연구를 위해 특별히 고안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살아있는 현장, 숲밧줄놀이가 진행되는 현장을 말한다.
연구의 과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와 이론적 토대로서 국내의 야외교육 야외교육 개념 역시 자연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체험교육을 의미한다.
, 모험교육 관련한 문헌 자료의 고찰 결과 모두 ‘독일 체험교육학의 아버지’라는 Kurt Hahn의 체험치료에서 비롯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교육이 치료의 역할까지 포함해야 한다는 인간학적인 신념을 통해 성장세대에 대한 애정과 책임을 표현한 Hahn은 20세기 초에 성장하는 세대를 위한 교육적 처방을 내렸다. 인간학적 교육 방안이란 신체기능의 쇠약을 극복하고 부족한 자기 주도성, 자발성, 세심함, 주의력 등을 향상하며 그리고 이타심과 연민을 함양하는 교육 방법이었다. 이 처방이 훗날 체험교육학의 뿌리가 되었다. 그 후 체험치료를 실천적, 방법론적으로 발전시킨 것은 미국이었다. Dewy의 경험학습 원리와 접목되고 ‘아웃워드 바운드 스쿨’(Outward Bound School)이 미국에서 확산하면서 이론의 구조적 토대가 다져졌다. 이어 Kolb의 경험학습 사이클, Luckner & Nadler의 Stretch Zone 이론, Priest & Gass의 체험교육의 구조적 분류와 방법 등을 통해 체험교육학은 체험을 경험으로 내재화하고 다시 삶으로 연결하는 이론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면서 체험교육학의 구성원리로 체험에 따른 경험과 성찰의 순환구조가 제시되었다.
둘째, 체험교육학적 구성원리를 응용하여 숲밧줄놀이의 구성원리와 모델을 이론적으로 구성하였다. 숲밧줄놀이의 구성원리는 신체적, 여가적, 교육적, 생태적 차원을 아우른다. 이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한 숲밧줄놀이 모델은 자연적이면서 인류의 오랜 문화유산인 밧줄과 매듭을 도구로 활용하는 놀이체험을 통해 자기 몸을 인식하고, 참여 과정에 자신과 환경의 관계를 몸으로 깨닫고, 궁극적으로 경험의 내재화를 통해 자신과 주변 사회의 삶을 개선해 나간다.
셋째, 실행연구로는 기존의 현장경험과 위의 이론을 통해 추출된 구성원리와 모델을 현장에서 재확인하는 한편, 현장 논의를 통해 이론적 대안과 현실의 개선을 시도하였다. 제1차 일반체험 현장에서는 유아 숲 교육현장을 통해 이론의 효용성을 거듭 확인하고, 또 다른 특별한 가치들도 함께 모색하였다. 제2차 현장에서는 교수자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성찰하고 숲밧줄놀이의 이론에 맞게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상위단계의 마스터 과정에 대해 논의하였다. 제3차 체험현장인 선도대상 청소년을 위한 현장 ‘사랑의 학교’에서는 개선된 체험지도안을 바탕으로 일반 현장과 다른 점, 개선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과정은 현장의 순서에 따랐다. 첫째, 유아 숲 교육현장의 자유로운 참여를 통해 구성원리로 제시된 교육적, 신체적, 여가적, 생태적 성장요인 외에도 추가 요인들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숲밧줄놀이의 구성요소를 확장할 가능성이 도출되었다. 둘째, 참여자들과의 논의를 통하여 지도자과정의 분석과 숲밧줄놀이의 구성원리 및 방법을 적용한 마스터 과정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셋째, 관찰과 면담을 통하여 선도대상 청소년을 참여자로 한 연구의 접근방식은 일반 참여자의 경우와는 달라야 하며, 특히 교육적 요인에 치료의 요인까지 포함되어야 한다는 걸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숲밧줄놀이의 학문적 토대인 체험교육학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숲밧줄놀이의 모델과 구성원리를 제시하였다.
둘째, 숲밧줄놀이 이론을 적용한 현장의 실천을 통해 이론이 현장을 구조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 특성에 따라 이론의 적용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도 확인하였지만, 그래도 이론을 통해 현장을 분석할 수 있었고, 이론의 적용과 분석을 통한 현장의 발표와 공유를 통해 현장을 수정, 개선할 수 있었다.
셋째, 현장에서 숲밧줄놀이의 모델과 이론이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나아가 숲밧줄놀이의 구성요소가 될 수 있는 추가적인 가치들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숲밧줄놀이 이론의 수정과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목 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과제와 연구방법 5
3. 용어의 정의 8
II. 이론적 배경 10
1. 체험교육학에 관한 이해 10
1) 체험교육학의 개념 10
2) 현대 체험교육학 18
3) 국내 체험교육학, 숲체험교육 23
4) 연구의 동향 27
2. 체험교육학의 모델 30
1) 체험교육학의 원리 30
2) 체험교육학의 구성요인 33
3) 체험 방법론 35
III. 숲밧줄놀이의 이론 40
1. 숲밧줄놀이에 대한 이해 40
1) 숲밧줄놀이의 유래 40
2) 숲밧줄놀이의 구성 42
3) 숲밧줄놀이의 국내 현황 51
2. 체험교육학의 관점에서 본 숲밧줄놀이 54
1) 숲밧줄놀이의 구성원리 54
2) 숲밧줄놀이의 구성요인 56
3) 숲밧줄놀이의 체험교육학적 요소 63
IV. 숲밧줄놀이의 실천 64
1. 일반체험현장, ‘아이다움숲킨더가르텐’ 유아들의 숲밧줄놀이 64
1) 참여 관찰, 유아 숲밧줄놀이 구성 66
2) 참여 관찰의 과정 67
3) 참여 관찰 결과 73
2. 숲밧줄놀이마스터 과정 논의 74
1) 참여 관찰, 마스터 과정 논의 구성 77
2) 참여 관찰 과정과 결과 79
3. 청소년 선도프로그램 현장 89
1) 참여 관찰, 청소년 선도프로그램 구성 91
2) 참여 관찰 과정과 결과 93
V. 결론 122
참고문헌 127
Abstract 141
부록 144
표 목차
표 1. 미국 체험교육학의 분류(출처: Michael Rehm, 1999) 12
표 2. Hahn의 체험치료 요소(출처: Paffrath, 2017에서 재인용) 13
표 3. 미국 체험교육학의 분류(출처: Michael Rehm, 1999) 22
표 4. Hahn의 체험치료 요소(출처: Paffrath, 2017에서 재인용) 34
표 5. 체험의 특성에 따른 분류(출처: Priest, 1994) 34
표 6. 밧줄놀이 기본 장비(출처: 사) 한국숲밧줄놀이연구회 48
표 7. 매듭법 부분 발췌(출처: 아이로프) 49
표 8. 설치기구 부분 발췌(출처: 아이로프) 50
표 9. 밧줄놀이 부분발췌(출처: 아이로프) 50
표 10. 기관별 교육 현황(출처: 강성희·황향희, 2018. 일부 시기에 변동이 있을 수 있음) 52
표 11. 연령 별 교육 진행(출처: 강성희·황향희, 2018. 일부 시기에 변동이 있을 수 있음) 53
표 12. Priest의 야외교육 핵심요소 6가지(출처: 서재강, 2014; 박경이, 2016에서 재인용, 보강) 63
표 13. 유아 숲밧줄놀이 분석결과 73
표 14. 숲밧줄놀이지도자 교육과정 75
표 15. 숲밧줄놀이지도자 교육과정 구성 76
표 16. 숲밧줄놀이지도자 마스터 과정 논의용 개방형 질문지 77
표 17. 숲밧줄놀이 마스터 과정 논의 참여자들의 개인적 특성 77
표 18. 숲밧줄놀이 지도자과정에 대한 참여자 인식 82
표 19. 기존 숲밧줄놀이 지도안 예시 84
표 20. 숲밧줄놀이 이론을 적용한 지도안 85
표 21. 숲밧줄놀이지도자 교육과정 88
표 22. 숲밧줄놀이 모델에 따른 분석 틀 92
표 23. 숲밧줄놀이 반영 질문 93
표 24. 표준모델 - 표준 선도프로그램 94
표 25. 핵심모델 1 - 사랑의 교실?자체 선도 95
표 26. 핵심모델 2 - 사랑의 교실?자체 선도 95
표 27. 밧줄과 함께하는 사랑의 교실 95
표 28.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사항 96
표 29. 숲밧줄놀이 지도안 밧줄해님 98
표 30. 밧줄해님 분석결과 101
표 31. 숲밧줄놀이 지도안 외줄 타기 104
표 32. 외줄 타기와 회전목마 그네 분석 108
표 33. 숲밧줄놀이 지도안 긴줄풀기 115
표 34. 그네, 해먹 직접 설치하기, 긴줄풀기 분석 117
표 35. 숲밧줄놀이 지도안 밧줄해님 작성 예시, 숲밧줄놀이 모델 적용 119
그림 목차
그림 1. 연구 과정 5
그림 2. 연구모형(조재식의 실행연구 모형을 토대로) 8
그림 3. Cowtails and Cobras 21
그림 4. Collge d''athltes, 1913년 프랑스 랭스 21
그림 5. 야외교육 모형 23
그림 6. 산림복지 정책화 과정 25
그림 7.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서비스 자료 26
그림 8. 경험학습 사이클(Kolb, 1984) 31
그림 9. 체험의 사슬(E.-Kette: W. Michl, 2009) 31
그림 10. change zone, Luckner & Nadler 1994 32
그림 11. 모험 곡선(adventure wave: Schoel 외, 1988; Rawson, 1991) 33
그림 12. 체험교육 지도자의 스킬(Eisinger, 2016) 38
그림 13. 독일 Vogelsberg 체험교육학 도서관 체험지도 자료 38
그림 14. 체험교육학의 구성원리 55
그림 15. 숲밧줄놀이 모델 56
그림 16. 밧줄놀이 기구해체 57
그림 17. 청소년 매듭 배우기 57
그림 18. 밧줄 기구 설치하는 교육생 57
그림 19. 청소년 숲밧줄놀이 57
그림 20. 숲밧줄놀이 하며 자유자재로 몸을 움직이는 유아 58
그림 21. 학교체험에서 숲밧줄놀이 하는 중학생 59
그림 22. 축제에서 가족과 숲밧줄놀이 하는 어린이들-2018 포천 광릉숲 축제 61
그림 23. 축제 현장 숲밧줄놀이 가족 놀이터-2016 국립 유명산자연휴양림 축제 61
그림 24. 숲밧줄놀이와 자연미술(인생길) 62
그림 25. 밧줄해님 만다라 겨울 62
그림 26. 밧줄해님 만다라 가을 62
그림 27. 자연미술, 태몽 이야기 62
그림 28. 돌로미티 Sasmujel 봉, 로프로 감싼 바위 작품, 2019 62
그림 29. 밧줄 장애물 통과/ 밧줄에 매달린 유아 68
그림 30. 둘이서 타는 밧줄그네/ 밧줄 그물 위에서 도와주기 68
그림 31. 숲밧줄놀이 기구해체에 참여하는 유아 69
그림 32. 도전과 응용 69
그림 33. 짚라인 타는 유아/ 인내심 있게 기다리는 유아 71
그림 34. 기다리기 71
그림 35. 스스로 하기 71
그림 36. 도와주기, 배려하기 71
그림 37. 돌봐주기 71
그림 38. 지도자들이 작성한 질문지 원본 83
그림 39. 그림 숲밧줄놀이 이론을 적용한 지도안 원본 자료 85
그림 40. 마스터 과정 논의의 도식화 87
그림 41. 체험과 지도자의 관계 89
그림 42. 밧줄해님 서기, 밧줄해님 97
그림 43. 밧줄해님 1단계, 마음 열기 97
그림 44. 청소년 선도프로그램 4기 참여관찰 일지 원자료 102
그림 45. 4기 마감 후 지도자 논의 원자료 102
그림 46. 외줄 설치 104
그림 47. 외줄 타기 도전 105
그림 48. 회전목마 그네에 도전하는 청소년 105
그림 49. 회전목마 그네 타는 청소년 106
그림 50. 회전목마 그네를 응용하는 청소년 106
그림 51. 슬랙라인 배우기 111
그림 52. 슬랙라인 친구 도움받기 111
그림 53. 그네 해먹에서 쉬기 111
그림 54. 슬랙라인 배우기 1:1 112
그림 55. 매듭 배우기 112
그림 56. 밧줄해님 만들기 113
그림 57. 매듭 배우기 113
그림 58. 그네 해먹 직접 설치 배우기 114
그림 59. 그네 해먹 혼자 설치하기 114
그림 60. 긴줄풀기 116
그림 61. 긴줄풀기 성공 116
그림 62. 몸놀이 116
그림 63. 1기부터 3기 학생, 총 18명의 대답 정리결과의 원자료 12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