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경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권이정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충청남도 C시에 위치한 C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두 개 학급의 유아 50명 중 각 각 25명씩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과학적 탐구능력검사를 위하여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를 기초로 이경민(2000)이 제작하고 서윤희(2003)가 수정·보완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의사소통능력 검사를 위하여 우혜진(2012)이 제작하고 양서영(2016)이 수정·보완한 ‘의사소통능력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5주간 총 15회로 이 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과학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전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처치 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과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에 대해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과학적 탐구능력의 모든 요소인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 평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의사소통능력의 하위요소 중 정직을 제외한 8가지 요소인 경청, 예의, 배려, 인정, 존중, 절제, 리더십, 책임감의 평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1) 융합인재교육(STEAM) 6
2) 놀이중심 교육 6
3) 스토리텔링 7
4) 과학적 탐구능력 7
5) 의사소통능력 7
Ⅱ. 이론적 배경 8
1. 융합인재교육(STEAM) 8
1) 융합인재교육(STEAM)의 개념 8
2) 융합인재교육(STEAM)의 교수학습방법 11
3) 유아교육과 융합인재교육(STEAM) 16
2. 놀이중심 교육 20
1) 놀이와 교육 20
2) 교수학습방법으로서의 놀이중심 교육 22
3) 놀이중심 교육의 STEAM 교육 적용 방안 24
3. 스토리텔링 29
1) 스토리텔링의 개념 29
2)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의의 31
3) 스토리텔링과 STEAM 교육 33
4. 과학적 탐구능력 40
5. 의사소통능력 49
Ⅲ. 연구방법 58
1. 놀이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58
1) 프로그램 개발절차 58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60
3)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교육내용 63
4)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 67
5) 평가 68
6) 프로그램의 최종 구성 체계 69
7)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 교육 활동 내용 71
2. 연구 대상 72
3. 연구 도구 72
1)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72
2) 의사소통능력 검사 76
4. 연구 절차 78
1) 예비 연구 79
2) 교사 교육 81
3) 사전 검사 81
4) 실험 처치 81
5) 사후 검사 90
6) 자료 분석 90
Ⅳ. 연구결과 91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 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91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 교육이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98
Ⅴ. 논의 및 결론 109
1. 요약 109
2. 논의 110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 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110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 교육이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115
3. 결론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35
부록 13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