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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배방유치원) 권이정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3 - 77 (25page)
DOI
10.21183/kjcm.2021.12.2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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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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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적 요구가 발생함에 따라 유아기 고유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스토리 중심, 흥미중심, 놀이중심, 탐구학습 중심 등의 원리를 적용한 유아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제상황 인식-창의적 설계-감성적 체험의 각 3차시로 이루어지는 5개의 놀이중심 STEAM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C시에 소재한 C유치원 만 5세 유아 25명을 실험집단, 같은 유치원 다른 반 유아 2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 후 5주간 주 3회, 총 15회기에 걸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놀이중심 STEAM 교육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유아가 과학적 스토리를 통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각 영역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설계․제작하는 놀이 과정에서 과학적 원리를 탐색하며 과학적 탐구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또래와 합의된 의견을 도출하기 위하여 소통하는 과정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의사소통능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놀이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여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에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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