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현정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노진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유아의 수업중 산만한 행동과 활동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이해 ABAB설계를 실시하였고 연구자와 통합학급 담임교사, 특수교육실무원, 그리고 부모가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 기능을 평가하였으며 가설을 세우고 기초선과 중재의 단계에 따라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실행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유아의 수업 중 산만한 행동을 감소시키는가? 둘째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유아의 활동 참여 행동을 증가시키는가? 이며, 2019년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간 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산만한 행동과 활동참여 행동을 기초선(A1), 중재(B1), 기초선(A2), 중재(B2)의 단계에 따라 매 회기마다 10분 동안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유아는 기초선(A1) 기간 동안 높은 문제행동 발생률을 나타냈고 중재(B1)을 통해 문제행동이 급격히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기초선(A2) 기간에는 중재(B1) 기간보다는 발생률이 높아졌으나 기초선(A1) 기간 보다는 낮은 발생률을 보였다. 중재 (B2) 기간에는 중재(B1) 기간의 발생률 보다 낮은 발생률을 나타냈으며 발생 범위도 작아졌다. 활동참여 행동은 기초선(A1) 기간 동안 낮은 발생률을 나타냈다. 중재(B1)기간에는 기초선(A1) 기간보다 높은 발생률을 보였으며 기초선(A2) 기간에는 중재(B1) 기간보다 약간 낮은 발생률을 나타냈다. 중재(B2) 기간에는 중재(B1) 기간의 발생률보다 높은 발생률을 보였으며 다소 안정된 모습의 발생률을 나타냈다. 결과를 요약하면 긍정적 행동지원은 발달지체유아의 수업 중 산만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활동참여 행동을 증가시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발달지체유아의 개념과 특성 6
2.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 중재 12
3.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15
Ⅲ. 연구방법 26
1. 연구 참여자 26
2. 실험기간 29
3. 실험 환경 및 도구 31
4. 실험 설계 37
5. 실험 절차 38
6. 실험 조건 46
7. 관찰 및 측정 50
8. 관찰자간 신뢰도 52
9. 중재 충실도 54
10. 사회적 타당도 55
Ⅳ. 연구결과 56
1. 긍정적 행동지원이 수업 중 산만한 행동에 미치는 영향 56
2. 긍정적 행동지원이 활동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58
Ⅴ.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한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73
<부록>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