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정 (대전계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노진아 (공주대학교) 정길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1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합교육 상황에서 실시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유아의 수업 중 산만한 행동과 활동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만 3세 7개월 남아 1명으로 수업 시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물건을 흩어 놓는 등 산만한 행동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활동 참여가 어려운 아동이다. 아동의 현행 수준은 베일리 발달검사, K-CDI, Eyberg 아동행동 검사, 교사의 관찰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연구는 ABAB 설계를 적용하였고 연구자와 통합학급 담임교사, 특수교육실무원, 그리고 부모가 발달지체 유아의 문제행동 기능평가를 하였다. 그리고 기능평가 결과에 따른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토대로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안을 수립 후 중재를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발달지체유아의 수업 중 산만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활동참여 행동을 증가시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유치원에 있는 발달지체 유아의 수업 중 산만한 행동을 줄이고 활동 참여를 높여주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