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목차국문요지 ⅴⅠ. 서론 1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연구문제 43.연구모형 5Ⅱ.이론적 배경 61.보육교사의 CCTV 인식 6(1)CCTV의 개념과 도입배경 6(2)보육교사의 CCTV에 대한 인식 72.보육교사의 CCTV 인식과 감정노동, 소진 11(1)보육교사의 CCTV 인식과 소진 11(2)보육교사의 CCTV 인식과 감정노동 15(3)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 18Ⅲ.연구방법 211.연구대상 212.연구도구 223.연구절차 254.자료분석 26Ⅳ. 연구결과 271. 보육교사의 CCTV 인식, 감정노동, 소진 간의 관계 332.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감정노동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351)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352)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373.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381)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392)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13)보육교사의 CCTV 운영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34)보육교사의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5Ⅴ. 논의 및 결론 471. 논의 472. 결론 및 제언 53참고문헌 57부 록(설문지) 68Abstract 77연구윤리서약서(국문, 영문) 80표 목차<표 1> 보육교사 CCTV 인식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22<표 2> 감정노동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23<표 3> 소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24<표 4> 보육교사의 일반현황 분석 28<표 5> 보육교사의 근무현황 분석 31<표 6> 측정 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 32<표 7> 보육교사의 CCTV 인식, 감정노동, 소진 간의 관계 33<표 8>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36<표 9>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37<표 10> 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0<표 11> 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2<표 12> 보육교사의 CCTV 운영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4<표 13> 보육교사의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6그림목차[그림 1] 연구모형 5[그림 2] 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0[그림 3] 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2[그림 4] 보육교사의 CCTV 운영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4[그림 5] 보육교사의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