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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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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은혜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선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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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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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지



이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의 CCTV 인식과 감정노동, 소진의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파주, 안산, 시흥, 김포, 고양, 화성, 양주 및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서 만 0세∼만 5세 까지의 영유아를 담임하고 있는 보육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2019년 4월 11일부터 2019년 5월 4일까지 약 1개월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총 361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회수 된 설문지 중에서 연구 자료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설문지 16부 제외한 329부의 설문지를 이 연구를 위한 자료로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사용한 측정도구는 임수진(2018)이 연구에서 사용한 보육교사의 CCTV 인식 측정도구와 정유진(2017)이 연구에서 사용한 보육교사의 소진 측정도구 그리고 정현정(2015)이 연구에서 사용한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측정도구이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은 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 모두에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은 감정노동과 소진 모두에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CCTV 운영필요성 인식은 감정노동과 소진 모두에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보육교사의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은 감정노동과 소진에서 모두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소진과 감정노동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과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이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감정노동에는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낮아질수록 교사의 소진이 높아짐을 확인하였으며, 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과 CCTV 운영 필요성 인식 그리고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은 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은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은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보육교사의 CCTV 운영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은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은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에 미치는 관계와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보육교사가 CCTV에 대하여 긍정적 효과 인식을 할수록 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가 CCTV에 대하여 부정적 인식을 할수록 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의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CTV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감정노동이 심화되고 그로 인해 교사의 소진이 더욱 가중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긍정적 효과 인식의 방향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또한 어린이집의 CCTV에 대하여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소진과 같은 교사의 정서적 측면이 관리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CCTV 인식 개선을 위한 근거자료가 마련되고, CCTV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교사의 감정노동의 관리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제공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주요용어 : 보육교사, CCTV 인식, 감정노동, 소진

목차

목차
국문요지 ⅴ
Ⅰ. 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연구문제 4
3.연구모형 5
Ⅱ.이론적 배경 6
1.보육교사의 CCTV 인식 6
(1)CCTV의 개념과 도입배경 6
(2)보육교사의 CCTV에 대한 인식 7
2.보육교사의 CCTV 인식과 감정노동, 소진 11
(1)보육교사의 CCTV 인식과 소진 11
(2)보육교사의 CCTV 인식과 감정노동 15
(3)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소진 18
Ⅲ.연구방법 21
1.연구대상 21
2.연구도구 22
3.연구절차 25
4.자료분석 26
Ⅳ. 연구결과 27
1. 보육교사의 CCTV 인식, 감정노동, 소진 간의 관계 33
2.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감정노동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35
1)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35
2)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37
3.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38
1)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39
2)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1
3)보육교사의 CCTV 운영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3
4)보육교사의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5
Ⅴ. 논의 및 결론 47
1. 논의 47
2.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7
부 록(설문지) 68
Abstract 77
연구윤리서약서(국문, 영문) 80
표 목차
<표 1> 보육교사 CCTV 인식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22
<표 2> 감정노동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23
<표 3> 소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24
<표 4> 보육교사의 일반현황 분석 28
<표 5> 보육교사의 근무현황 분석 31
<표 6> 측정 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 32
<표 7> 보육교사의 CCTV 인식, 감정노동, 소진 간의 관계 33
<표 8>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36
<표 9> 보육교사의 CCTV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37
<표 10> 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0
<표 11> 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2
<표 12> 보육교사의 CCTV 운영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4
<표 13> 보육교사의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6
그림목차
[그림 1] 연구모형 5
[그림 2] 보육교사의 CCTV 긍정적 효과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0
[그림 3] 보육교사의 CCTV 부정적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2
[그림 4] 보육교사의 CCTV 운영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4
[그림 5] 보육교사의 CCTV 안전보안 필요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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