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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용준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지도교수
이향숙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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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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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은 對 중국 무역 항로로 최적의 입지 요건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한?중 카페리 항로는 1990년 한?중 회담 이후 항로가 점차 증가하여 현재 16개의 항로가 운영되고 있다. 그 중 10개의 항로가 인천항에 집중되어있다. 현재 인천항의 국제여객터미널은 제 1여객터미널과 제 2여객터미널로 이원화되어 관리 운영되고 있으며, 10개의 항로는 9개 선사 4개 하역사가 개별 계약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개별 계약방식은 물량의 집중화와 물량 유치를 위한 과다경쟁이 발생되고 있으며, CIQ 등에서 과다한 행정인원들의 업무진행, 물량유치에 따른 선사와 하역사간 과다경쟁의 발생 등으로 비효율성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2017년 정부는 행정제도 개선 및 선사와 하역사간의 과다경쟁 해소, 물량처리 신속성 등의 향상을 통해 인천항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고자 현재 이원화되어 있는 터미널을 하나로 통합하여 운영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 운영은 하역사별 장비 투입 대수의 차이, 하역사와 선사의 계약단가 차이, 하역사별 영업 포인트 다양성, 개별 선사에 따라 화종의 다양성으로 인해 비효율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규 터미널의 GATE는 1개로 설계됨에 따라 GATE와 야적장의 동선이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화물 이송 시간이 늘어나 화물의 정시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모선의 입·출항시간에 영향을 미쳐 화주와 고객에 대한 신뢰성은 점차 하락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중 카페리의 전박적인 배경과 현황을 파악하여 통합 후 운영계획을 살펴보고 AHP분석을 활용하여 하역사 통합에 따른 향후 발생 가능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항만서비스가 0.288로 향후 新국제여객터미널에 운영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 되었으며, 뒤를 이어 비용 0.269, 항만인프라 0.234, 신뢰성 및 인지도 0.206의 중요도를 보였다. 이후 선사, 하역사, IPA 세 그룹의 인식차이 분석결과 선사는 신뢰성 및 인지도, 하역사는 항만인프라, IPA는 항만서비스의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따라 향후 新 국제여객터미널 통합 시 항만서비스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인센티브 제도와 같은 정책적 지원과 외형적 통합이 아닌 실질적인 통합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이원화 되어 있던 여객터미널을 新국제여객터미널로 통합할 경우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해결점을 모색하여 향후 성공적인 통합운영과 항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제 1장 서 론 3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 2절 연구의 구성 및 개요 5
제 2장 현황 분석 6
제 1절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6
1. 한·중 카페리 해상운송 현황 6
1) 카페리 운송 특징 6
2) 한?중 카페리 항로 개설현황 7
3) 한?중 카페리 항로 운항현황 9
3) 한?중 카페리 물동량 현황 16
2. 인천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17
3. 인천 국제여객터미널 현재 시설현황 19
제 2절 인천 新국제여객터미널 현황 21
1. 통합 운영 계획 21
2. 인천 新국제여객터미널 시설 현황 23
3. 장래 물동량 예측 25
제 3장 선행연구 27
제 1절 선행연구 27
1) 카페리관련 선행연구 27
2) 터미널관련 선행연구 30
3) AHP관련 선행연구 34
제 2절 연구의 차별성 40
제 4장 실증 분석 41
제 1절 연구모형 41
1.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 41
제 2절 변수 선정 및 분석 대상 선정 43
1. 요인선정 43
2. 연구범위 45
제 3절 분석 결과 46
1. AHP분석 결과(대요인) 46
2. AHP분석 결과(소요인) 47
1) 항만인프라 47
2) 항만서비스 48
3) 비용 49
4) 신뢰성 및 인지도 50
3. AHP분석 결과(복합가중치) 51
4. 선사,하역사, 인천항만공사 그룹별 인식차이 53
1) 선사 설문결과 53
2) 하역사 설문결과 54
3) 인천항만공사 설문결과 55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57
제 1절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 요약 57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58
제 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1
참고문헌 62
부록 67
Abstract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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