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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인혁 (경남대학교, 경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석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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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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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프로야구 NC 다이노스 구단에 대한 ‘지역애착’과 ‘팀 충성도’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한 후, 모기업인 엔씨소프트에 대한 ‘기업이미지’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NC 다이노스 구단의 연고지를 연구환경으로 선정하고 NC 다이노스 야구경기를 직접 관람한 경험이 있는 불특정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총 300명의 설문자료를 확보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NC 다이노스 팬의 지역애착은 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집단 간 경로계수 차이검정을 통해 높은 집단 낮은 집단모두 연구모형에서 설정된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지역애착이 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 하겠다.
둘쨰, NC 다이노스 팬의 지역애착과 팀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에 있어 기업이미지의 하위요인 중 기업우수이미지는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않으며, 사회공헌이미지는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기업우수이미지에 있어 팀 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이미지는 어느 기업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주관적 심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에 NC 소프트 기업이 좋은 서비스 제공, 적정가격 책정, 좋은 제품의 생산 등, 나아가 이러한 우수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형성한다하더라도 팀 충성도에 관한 조절효과에 있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점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 하겠다.
한편, 지역애착과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에 사회공헌이미지에 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사회공헌이미지에 있어 팀 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공헌은 사회를 위해 힘을 써 이바지하는 일이다. 이에 대하여 지역주민들이 가지는 주관적인 심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에 NC 소프트 기업이 지역에서 열리는 음악, 예술 등의 문화행사에 지원 또는 참여, 사회봉사활동, 재능기부활동 등, 나아가 이러한 사회공헌을 하며 지역사회를 위하여 이바지하는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면 팀 충성도에 관한 조절효과에 있어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 하겠다.

목차

국문요약 = ⅴ
Ⅰ. 서 론 =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가설 및 모형 = 4
3. 용어의 정의 = 8
Ⅱ. 이론적 배경 = 9
1. 프로야구의 이해 = 9
2. 지역애착 = 14
3. 팀 충성도 = 18
4. 기업이미지 = 23
Ⅲ. 연구방법 = 29
1. 연구대상 = 29
2. 조사도구 = 31
3. 타당도 및 신뢰도 = 32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 37
Ⅳ. 연구결과 = 38
1. 기업우수이미지에 따른 다집단 분석 = 38
2. 사회공헌이미지에 따른 다집단 분석 = 42
Ⅴ. 논 의 = 46
1. 지역애착과 팀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 = 46
2. 지역애착과 팀 충성도 간의 기업이미지 조절효과 = 48
Ⅵ. 결론 및 제언 = 51
1. 결론 = 51
2. 제언 = 53
참고문헌 = 54
부 록 = 66
ABSTRACT =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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