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인혁 (경남대학교) 신석민 (경남대학교) 이혁기 (경남대학교) 옥승철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61 - 574 (14page)
DOI
https://doi.org/10.46669/kss.2021.19.3.05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구단의 기업이미지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프로야구 NC 다이노스 구단의 ‘지역애착’과 ‘팀 충성도’간의 인과관계와 소속구단의 모기업에 대한 ‘기업이미지’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NC 다이노스 구단의 연고지를 연구환경으로 선정하였고, NC 다이노스 야구경기를 직접 관람한 경험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총 300명의 설문자료를 확보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NC 다이노스 팬의 지역애착은 팀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경로계수 차이검정을 통해 높은 집단 낮은 집단 모두 연구모형 설정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지역애착이 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 하겠다. 둘째, NC 다이노스 팬의 지역애착과 팀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에 있어 기업이미지의 하위요인 중 기업우수이미지는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않으며, 사회공헌이미지는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미지는 어느 기업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주관적 심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에 NC 소프트 기업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더라도 팀 충성도에 관한 조절효과에 있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점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