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53. 연구 제한점 54. 용어의 정리 6Ⅱ. 이론적 배경 71. 교수 전문성 인식 72. 평가 문해력 103.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 및 선행연구 고찰 19Ⅲ. 연구 방법 211. 연구 절차 212. 연구 대상 213. 연구 도구 224. 자료 처리 245. 교사 인터뷰 25Ⅳ. 연구결과 28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2.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 303.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의 경향 344.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의 관계 505. 평가 문해력에 대한 심층면담 51Ⅴ. 결론 및 논의와 제언 641. 결론 및 논의 642. 제언 67참고문헌 70부록 77Abstract 85감사의 글 87표 목차<표 Ⅲ-1> 교수 전문성 인식의 문항구성 23<표 Ⅲ-2> 평가 문해력의 문항구성 24<표 Ⅲ-3> 심층 면담 질문지 26<표 Ⅲ-4> 심층 면담 참여 교사의 기초자료 27<표 Ⅳ-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표 Ⅳ-2> 교수 전문성 인식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2<표 Ⅳ-3> 평가 문해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4<표 Ⅳ-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수 전문성 인식의 차이 36<표 Ⅳ-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언어적 유창성의 차이 37<표 Ⅳ-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의 차이 38<표 Ⅳ-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계획의 차이 39<표 Ⅳ-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천의 차이 41<표 Ⅳ-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성 발달 노력의 차이 42<표 Ⅳ-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가 문해력의 차이 43<표 Ⅳ-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의 문해력의 차이 44<표 Ⅳ-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언어평가 원리의 문해력의 차이 45<표 Ⅳ-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실평가 개발 문해력의 차이 46<표 Ⅳ-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채점 및 해석의 차이 47<표 Ⅳ-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실평가 타당도 검증 문해력의 차이 48<표 Ⅳ-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실평가로서의 소통 문해력의 차이 49<표 Ⅳ-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차원의 문해력의 차이 50<표 Ⅳ-18>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의 관계 51<표 Ⅳ-19> 심층면담 결과 정리 5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