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현영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선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교사의 교수 전문성 인식과 언어평가 문해력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서울과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초등학교 영어교사 1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현직 초등 영어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영어교사의 교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서 송미사(2015)의 영어교육 전문성 인식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초등학교 영어교사의 평가 문해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김나영, 2017; 이영식, 2014; Vogt & Tsagari, 2014)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측정도구를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5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계수 산출, 탐색적 요인분석, t-test, 일원량분석(one-way ANOVA), 적률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수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 교직경력, 영어를 가르친 계기, 영어전공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평가 문해력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 영어교사의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주제어: 초등 영어교사, 교수 전문성 인식, 평가 문해력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연구 제한점 5
4. 용어의 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7
1. 교수 전문성 인식 7
2. 평가 문해력 10
3.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 및 선행연구 고찰 19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절차 21
2. 연구 대상 21
3. 연구 도구 22
4. 자료 처리 24
5. 교사 인터뷰 25
Ⅳ. 연구결과 28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2.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 30
3.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의 경향 34
4.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의 관계 50
5. 평가 문해력에 대한 심층면담 51
Ⅴ. 결론 및 논의와 제언 64
1. 결론 및 논의 64
2. 제언 67
참고문헌 70
부록 77
Abstract 85
감사의 글 87
표 목차
<표 Ⅲ-1> 교수 전문성 인식의 문항구성 23
<표 Ⅲ-2> 평가 문해력의 문항구성 24
<표 Ⅲ-3> 심층 면담 질문지 26
<표 Ⅲ-4> 심층 면담 참여 교사의 기초자료 27
<표 Ⅳ-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Ⅳ-2> 교수 전문성 인식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2
<표 Ⅳ-3> 평가 문해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4
<표 Ⅳ-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수 전문성 인식의 차이 36
<표 Ⅳ-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언어적 유창성의 차이 37
<표 Ⅳ-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의 차이 38
<표 Ⅳ-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계획의 차이 39
<표 Ⅳ-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천의 차이 41
<표 Ⅳ-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성 발달 노력의 차이 42
<표 Ⅳ-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가 문해력의 차이 43
<표 Ⅳ-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의 문해력의 차이 44
<표 Ⅳ-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언어평가 원리의 문해력의 차이 45
<표 Ⅳ-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실평가 개발 문해력의 차이 46
<표 Ⅳ-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채점 및 해석의 차이 47
<표 Ⅳ-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실평가 타당도 검증 문해력의 차이 48
<표 Ⅳ-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실평가로서의 소통 문해력의 차이 49
<표 Ⅳ-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차원의 문해력의 차이 50
<표 Ⅳ-18> 교수 전문성 인식과 평가 문해력의 관계 51
<표 Ⅳ-19> 심층면담 결과 정리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