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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차소정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진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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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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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을 실천한 학급에 있는 학생들의 실험 처치 중 학습한 내용과 학습하지 않은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추론능력이 향상되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4학년 분수 단원과 다각형 단원을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과 수업자료를 활용해서 실천하고,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에 대한 재생력과 학습하지 않은 지식의 생성능력, 추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있는가?
1)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이 학습한 내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2)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이 학습하지 않은 내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나. 학습자 중심 수학수업이 학생들의 추론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 실험처치 전후 집단 간 추론능력에서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본다.
2) 실험처치를 거듭할수록 학생들의 추론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본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 J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수학성취능력과 일반추론능력에서 실험집단과 차이가 없는 같은 학교의 다른 1개 학급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처치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프로그램(25version)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실험처치로 학습자 중심 수업을 받은 집단과 교사 중심 수업을 받은 집단의 추론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비교하기 위해 사후검사는 추론검사와 배운 내용에 대한 학업성취도검사, 배우지 않은 내용에 대한 성취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실험처치 동안 학습한 내용 뿐 아니라 학습하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 비교집단과 비교해서 높은 성취를 보인다.
둘째, 실험처치를 거듭함에 따라서 실험집단은 재생검사에서 높은 평균값을 얻었는데, 이로부터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을 거듭할수록 학습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을 거듭할수록 학습자의 추론 능력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학생들의 추론 능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비교에서 차이가 나타났고, 실험집단 내에서는 긍정적인 추론능력의 신장 효과를 보였다.
넷째, 학생들의 추론능력의 함양이 그들의 생성검사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추정할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학습자 중심 수업 6
2. 분수 11
3. 평면도형 16
4. 선행연구 고찰 19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설계 21
3. 검사 도구 22
4. 검사의 이행 및 자료의 수집 24
5. 수업자료 24
Ⅳ. 본시 수업의 실제 31
1. 분수 수업의 실제 31
2. 다각형 수업의 실제 41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56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업성취도 차이 56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내용추론능력 차이 61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66
1. 요약 66
2. 결론 및 제언 68
참고 문헌 70
영문 초록 76
부 록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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