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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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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공인원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지도교수
하광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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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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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의 시장 규모가 12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명목GDP의 약 7%, 총 고용의 4.5%를 차지할 만큼 주요 산업 중 하나로 성장했다. 그러나 국내 프랜차이즈의 시장규모에 비해 질적인 성장은 매우 부족한 편이다. 그로인해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높은 폐업률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더욱 중요시 되는 요소가 바로 프랜차이즈 본사의 책임과 역할이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프랜차이즈 지원제도 이다.
본 연구는 소매업 프랜차이즈 산업의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위해서 프랜차이즈 본부의 지원제도를 분석하고 업태에 맞는 지원제도 수립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예비창업자 관점에서 지원제도와 본부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창업의사결정시 필요한 요인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소매업 프랜차이즈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 178명을 대상으로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SPSS 23.0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모형은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내용을 검증하였다.
주요 변수인 프랜차이즈 지원제도와 본부의 신뢰도, 예비창업자의 가맹계약여부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지원제도의 하위요인으로는 ‘점포개발지원제도, 교육·경영지원제도, 물류지원제도, 홍보지원제도, 신제품지원제도, 상품운영지원제도’ 총 6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지원제도 중 교육·경영지원제도, 상품운영 지원제도, 신제품 지원제도가 예비창업자의 본부 신뢰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프랜차이즈 지원제도 중 교육·경영지원제도, 상품운영 지원제도, 신제품 지원제도가 예비창업자의 가맹계약여부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셋째, 점포개발 지원제도, 물류지원제도, 홍보지원제도는 직접적인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본부의 신뢰도가 가맹 계약여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로는 본부에 대한 신뢰도는 예비창업자의 가맹계약 여부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된 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매업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신제품개발, 상품운영지원 등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상품지원제도 수립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를 줘야 한다.
둘째, 본부의 적극적인 경영지도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이 경영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제도를 중점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셋째, 점포개발지원, 물류지원, 홍보지원 등의 지원제도는 차별화된 강점 보다는 안정적인 지원제도로써 전반적인 경영을 지원하는 제도로 운영해야 한다.
넷째, 본부는 예비창업자에게 사업역량 검증과 일관성 있는 태도로 신뢰를 보증함으로써 상호간의 관계를 더욱 밀접하게 해야 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목적 및 차별성 3
1. 연구의 목적 3
2. 본 연구의 차별성 4
제3절 연구 방법과 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8
제1절 소매업과 SSM(Super Super Market) 8
1. 소매업의 정의 8
2. 소매업의 분류 10
3. 국내 소매업 현황 13
4. SSM의 정의 및 현황 15
5. SSM에 대한 선행연구 18
제2절 프랜차이즈 21
1. 프랜차이즈 개념 21
2. 프랜차이즈 유형과 현황 25
3. 프랜차이즈의 선행연구 34
제3절 프랜차이즈 지원제도 38
1. 프랜차이즈 지원제도 개념 및 선행연구 38
2. 프랜차이즈 지원제도 하위요인 40
2.1 점포개발지원제도 42
2.2 교육지원제도 45
2.3 물류지원제도 48
2.4 경영지원제도 50
2.5 홍보지원제도 53
2.6 상품지원제도 55
3. 소매업 프랜차이즈의 상품지원제도 차별성 57
제4절 프랜차이즈 본부 신뢰도 66
1. 프랜차이즈 본부 신뢰도의 개념 66
2. 프랜차이즈 본부 신뢰도 선행연구 69
제5절 가맹계약 여부 72
1. 가맹계약 여부의 개념 72
2. 가맹계약 여부의 선행연구 74
제3장 연구 모형과 가설의 설정 76
제1절 연구모형 76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77
1. 연구변수의 선정 77
2. 연구 가설의 설정 79
제3절 연구 방법의 설계 84
1. 변수의 개념적 정의 84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85
제4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88
제4장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89
제1절 조사 및 분석 개요 89
제2절 표본의 특성과 조사 대상자 분석 89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91
제4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99
제5절 연구가설 검증 101
제6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107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11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18
참고문헌 120
<부 록> 129
국문초록 135
ABSTRACT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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