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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현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주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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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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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 연인 간 데이트폭력의 심각성이 강조 되면서 데이트 폭력의 대처를 위해 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 연인 간 포괄적인 성교육과 이성문제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인관계인 20대 미혼 커플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성 의사소통, 문제해결 의사소통, 연인관계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유네스코 성교육 가이드라인을 참고로 연인 간 평화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비폭력대화를 융합하여 총 6회기의 웹기반 연인 간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연구 참여 허락한 서울 소재 K대 학생커플, 연구자가 속해있는 종합 병원 내 직원커플 20대 연인 48명을 대상으로, 실험군 13쌍에게 6회의 연인 간 포괄적성교육을 대조군 11쌍은 기존의 절제중심 성교육을 제공하여 성 의사소통, 의사소통 불만족, 연인관계 발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 연구결과 :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으로 총 6회의 회기 당 4편으로 편당 3분 소요되는 연인 간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실험 전 후 성 의사소통(t=7.51 p=.000), 문제해결 의사소통(t=-5.85 p=.000), 연인관계 유능성(t=6.02 p=.000) 모두 향상되어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논의 및 결론 : 본 연구의 중재프로그램은 국외에서 이미 수많은 검증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의 확보를 해온 포괄적성교육의 우리나라의 도입에 있어서의 하나의 시도이자 향후 연인 간 관계형성에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6
3. 연구가설 6
4. 용어의 정의 7
Ⅱ.문헌고찰 9
1.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 9
2. 비폭력대화(NVC)모델 12
3. 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선행연구 18
Ⅲ. 연구방법 25
1. 연구설계 25
2. 연구대상 25
3. 연구도구 27
4. 윤리적 고려 29
5. 프로그램 개발 29
6. 개발된 프로그램 적용 35
7, 자료수집 방법 36
8. 자료분석 방법 36
Ⅳ. 연구결과 38
Ⅴ. 논의 41
Ⅵ. 결론 및 제언 45
REFERENCES 47
<표 차례>
<표 1> 국내 비폭력 대화(NVC) 논문 17
<표 2> 국내 성교육 프로그램 18
<표 3> 국외 포괄적 성교육 논문 21
<표 4> 연인간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 측정도구 27
<표 5> Love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33
<표 6> General Charateristics 38
<표 7> Homogeneity of main Variables 39
<표 8> Comparison Variables between Two Groups after Treatment 40
<그림 차례>
<그림 1> 비폭력대화(NVC)의 자기소통 공감모델 12
<그림 2> 본 연구의 모식도 25
<부록차례>
<부록 1> IRB승인서 54
<부록 2> 연구 참여 설문지 55
<부록 3> 웹 프로그램 59
<부록 4> 오프라인 강의 계획서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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