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동서간호학연구지 동서간호학연구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0 - 90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연인 간 데이트폭력의 심각성이 강조 되면서 데이트 폭력의 대처를 위해 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 연인 간 포괄적인 성교육과 이성문제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인관계인 20대 미혼 커플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성 의사소통, 문제해결 의사소통, 연인관계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유네스코 성교육 가이드라인을 참고로 연인 간 평화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비폭력대화를 융합하여 총 6회기의 웹기반 연인 간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연구 참여 허락한 커플 20대 연인 48명을 대상으로, 실험군 13쌍에게 6회의 연인 간 포괄적성교육을 대조군 11쌍은 기존의 절제중심 성교육을 제공하여 성 의사소통, 의사소통 불만족, 연인관계 발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으로 총 6회의 회기 당 4편으로 편당 3분 소요되는 연인 간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실험 전 후 성 의사소통(t=7.51 p=.000), 문제해결 의사소통(t=-5.85 p=.000), 연인관계 유능성(t=6.02 p=.000) 모두 향상되어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의 중재프로그램은 국외에서 이미 수많은 검증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의 확보를 해온 포괄적성교육의 우리나라의 도입에 있어서의 하나의 시도이자 향후 연인 간 관계형성에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