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정비사업의 대체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주택부문 소규모 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약 11조원이며, 아파트의 소규모 리모델링 시장은 약 6조원으로 11~30년 사이에 리모델링 공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과 관련하여서는 공동주택의 수직증축이 허용되고, 아파트 재건축의 자가비용 부담이 점차 높아질 가능성이 크며, 선진국의 건설시장처럼 유지·보수 시장이 신축 시장을 대체해 나가며 건설업의 주요 영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등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판단이 많다 질적으로 변화된 다양한 유형의 리모델링 사업의 수요가 발생하고, 주거여건 개선활동으로 사업유형의 포트폴리오로 등장할 리모델링 사업에 참여할 시공사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이 시공사가 리모델링 사업에 참여 의사 결정하는데 단계별 risk를 최소화하고 경제성 및 주거 환경성 등 각사의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있다. 그리고 건설시장에서 새로운 수주 포트폴리오로 등장할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을 위해 각 건설사간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향후 공동주택 리모델링사업에 참여시 일반 신축건축과는 다른 의사결정프로세스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증가될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 참여를 위한 표준 의사결정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조직문화와 의사결정프로세스,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의 방향성을 두 가지로 진행하였다 첫째, 사업 및 시공/기술적인 관점을 종합하여 건설사가 공동주택 리모델링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필요 요인을 도출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요인들에 대한 우선순위(DMP-P MODEL)를 선정하였다. 둘째, 공동주택 리모델링 참여결정시 시공사의 기업특성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곧 사업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즉, 조직문화가 의사결정단계별(계획, 시공, 유지)에 미치는 영향과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결과에 미치는 영향(DMP MODEL)을 실증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실증분석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의사결정의 단계는 우선순위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항목을 활용함으로써 연구 간의 연결성을 확보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종합적인 선행연구 조사와 이에 기반한 연구모형의 도출, 그리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시공사들이 사업 참여를 위해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는 평가기준 지표를 마련하여 사업추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리모델링사업의 리스크 hedge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양질의 사업장을 확보하여 시공사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대한 결과로 조직문화가 리모델링 사업 결과에 미치는 관계를 위해 조직 문화가 의사결정과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가설을 수립하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특히 의사결정단계의 요인은 우선순위 연구(DMP-P)에서 사용된 요인을 사용하였으며 세부 측정문항은 우선순위 분석 결과에서 높은 수준으로 확인된 문항을 중심으로 추출함으로써 연구간 연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서 기업특성이 의사결정단계를 거쳐 재무적 사업결과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위계지향을 제외한 관계지향, 혁신지향, 합리지향 특성은 의사결정 단계를 매개로 재무적 사업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기업특성이 의사결정단계를 거쳐 비재무적 사업결과에 미치는 영향 결과 역시 위계지향을 제외한 관계지향, 혁신지향, 합리지향 특성은 의사결정 단계를 매개로 비재무적 사업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Impact Analysis of Differences in the Decision-Making Methods of Construction Companies on the Project Result of Apartment Remodeling
Yoon, Hyang seung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Kim, Ok Kyue ph. D.
Abstract The market for the small-scale house remodeling, which is looming as an alternative to urban renewal, is worth about 11 trillion won and the small-scale apartment remodeling market is worth about 6 trillion won. And the remodeling work is expected to concentrate 11 to 30 years from now. As for the future growth of the remodeling market, it is likely that the vertical expansion of collective housing will be allowed and the owner''s portion of the cost for apartment remodeling will gradually increase. The outlook is dominated by optimism, projecting that as in the construction market in advanced countries, the maintenance and repair market will replace the construction market and that it will establish itself as a major area of the construction business. As the demand for various types of remodeling business that has undergone a qualitative change and as more builders are ready and willing to participate in the remodeling projects which will make it to the business portfolio as part of the housing improvement effort, the name of the game now is how to minimize phase-specific risks and reduce the errors involving different companies in terms of economy and the quality of residential environment as the builders are to decide whether they go into the remodeling projects. And the competition among the builders will be intense for the collective housing remodeling project, which will make it afresh to the construction market portfolio of orders to be won. In this light, future participation in the collective housing remodeling projects requires a different decision-making process than for the ordinary housing construction projects, with a view to revitalizing the collective housing remodeling project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create a standard decision-making process for the future increased participation in the collective housing remodeling project and delve into the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culture, the decision-making process, and the business performance. For this, the study has adopted two different directions for its research. First, the study identifies the requirements for builders'' participation in the collective housing remodeling projects and decides the priority (DMP-P Model) for the factors that should be reflected first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 by summarizing the perspectives of business, construction, and technology. Second, the study aims to show through an empirical analysi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builders influence the decision making when deciding to participate in the collective housing remodeling projects, which influences the outcome of a project right after. Namely, the study shows through an empirical analysis the effects that organization culture exerts on the different stages of decision-making (planning,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and the influences exerted on the outcome of a collective housing remodeling project (DMP Model). And in implementing an empirical analysis, the decision-making phase acquires the inter-study connectivity by using the key items as identified in the priority study. Thus, the study has its purpose in presenting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project implementation and the method for hedging the risks involved in the remodeling projects by preparing the evaluation standard and index that exercise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builders'' project participation through conducting a comprehensive review of earlier studies and identifying a study model based thereon, and presenting a method for builders'' smooth project implementation by making prompt decisions and thereby acquiring quality places of business. As a result, the study establishes a hypothesis and conducts an empirical analysis from earlier studies suggesting that organizational culture influences decision making and business performance, with a view to elucidating the effects that organization culture exerts on the outcomes of the remodeling projects. Especially, the study ensures the connectivity among the studies by using for the factors for the decision-making phase, the factors as employed in the priority study (DMP-P), and identifying the detailed measurement queries as those that are verified as high in the priority analysis results. As for the influences that business characteristics exert on the financial project results through the decision-making process, the study confirm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relation-oriented, innovation-oriented, and rationally-oriented except the hierarchically-oriented influence the outcomes of the financial results of projects. Thus, the study confirms that as for the effects that business characteristics exert on the non-financial results of projects through the decision-making process, the relation-oriented, innovation-oriented, and rationally-oriented characteristics except the hierarchically-oriented influence the non-financial results of projects as mediated by the decision-making phase.
Ⅰ. 서 론 11-1. 연구배경 및 목적 11-2. 연구범위 및 구성체계 5Ⅱ. 이론적 고찰 및 사례연구 102-1. 리모델링의 정의와 개념 102-2. 리모델링 동향 및 공동주택 리모델링 선행연구 112-3. 리모델링의 의사결정 및 사업단계별 고려요인(경제성, 상호지향성, 주거환경성 요인) 192-4. 기업특성 정의 및 조직문화의 유형과 성과에 관한 연구 252-5.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의 선행연구 342-6. AHP 관련 방법론을 사용한 리모델링 의사결정 관련 연구 382-7. 공동주택 리모델링 입찰참여 의사결정과정 사례연구 402-7-1. 각 건설사 별 의사결정 사례연구 및 분석 402-7-2. 각 건설사 의사결정과정 및 기업별 의사결정 흐름도 종합 분석 442-7-3. 건설사별 기업특성 구분을 위한 기술 통계분석 56Ⅲ. 우선순위 MODEL(DMP-P) 603-1. 모델의 제안 및 개념 603-1-1. AHP 기법 개요 603-1-2. AHP 분석과정 623-2. 요인의 조작적 정의 및 변수의 도출 633-2-1. 요인의 조작적 정의 633-2-2. 변수의 도출 프로세스 633-2-3. 우선순위 모델에 구성된 변수의 도출 653-3. 우선순위 모델 구축을 위한 설문의 구성 및 분석방법 723-3-1. 설문의 구성 723-3-2. 표본의 설정 및 설문의 조사 743-3-3. 분석 방법 743-4. 우선순위 분석결과 753-4-1. 설문응답자 일반 현황 753-4-2. 대분류 간 중요도 평가 773-4-3. 중분류 간 중요도 평가 773-4-4. 소분류 간 중요도 평가 793-4-5. 전체 우선순위 결과 843-5. 우선순위 모델(DMP)의 소결 89Ⅳ. 기업특성에 따른 의사결정 MODEL(DMP-C) 924-1. 기업특성에 따른 의사결정 MODEL(DMP-C) 개념 및 제안 924-2. 요인의 조작적 정의 및 변수의 도출 934-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934-2-2. 독립변수의 도출 954-2-3. 매개변수의 도출 954-2-4. 종속변수의 도출 964-3 연구가설의 설정 974-3-1. 기업특성과 사업결과 간에 의사결정단계의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 설정 974-4 기업특성에 따른 의사결정모델 구축을 위한 설문의 구성 및 분석방법 994-4-1. 설문의 구성 994-4-2. 표본의 설정 및 설문의 조사 1014-4-3. 분석 방법 1024-5.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34-5-1. 독립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44-5-2. 매개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54-5-3. 종속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064-6. 확인적 요인분석 1074-6-1. 연구모형의 적합도 1074-6-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1104-7. 경로분석 1124-7-1. 사업결과에 미치는 매개효과분석 1134-8. 연구검증 결과 요약 1174-9. 기업특성에 따른 의사결정 MODEL(DMP-C)의 소결 119Ⅴ. 리모델링 의사결정 통합 MODEL(DMP) 1215-1. 리모델링 의사결정 통합 MODEL(DMP) 의 개념 1215-2. 우선순위 MODEL(DMP-P)구축 1225-3. 기업특성과 사업결과에 관한 MODEL(DMP-C) 구축 1235-4. 리모델링 의사결정 통합 MODEL(DMP)(우선순위+기업특성) 1245-5. 리모델링 의사결정 통합 MODEL(DMP) 사례검증 1265-5-1. 각사 사례검증 1265-5-2. 구조방정식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증명 1435-5-3. 기업특성이 의사결정 단계에 미치는 영향 1445-5-4. 의사결정단계가 사업결과(재무적,비재무적)에 미치는 영향 1505-6. 리모델링 의사결정 통합 MODEL(DMP) 사례검증 소결 154Ⅵ. 결론 1586-1. 결론 1586-2. 시사점 1606-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65참고문헌 171부록1. 우선순위 설문지 184부록2. 기업특성과 사업결과분석 설문지 193